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배경 17
제2절 연구목적과 범위 21
제3절 연구방법 및 구성 25
제2장 이론적 배경 Ⅰ 28
제1절 공연예술이론과 관련 논의 28
1. Baumel과 Bowen의 논의 28
2. 공연예술의 경제적 딜레마에 대한 비판적 관점들 31
3. 후속 논의와 극장연구의 경향 33
제2절 극장과 공연장 38
1. 극장과 공연장의 개념 38
2. 공연장의 분류와 자체기획사업 범위 41
3. 지역 공연장운영과 현황 45
제3절 순수예술공연과 관람동기 50
1. 순수예술의 개념 50
2. 순수예술공연의 종류와 범위 54
3. 순수예술공연 관람동기 57
제3장 이론적 배경 Ⅱ 63
제1절 공연예술의 관람요인 63
1. 관람요인과 서비스품질 63
2. SERVQUAL 모형 66
3. 서비스품질 측정 69
제2절 공연장연구와 공연관람요인 71
1. 관람요인의 개념과 관련 연구 71
2. 공연장 연구와 서비스품질 측정 73
3. 관객의 지각된 가치와 관람후 태도, 재관람의도 79
제3절 연구가설 83
1. 관람요인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83
2. 관람요인과 관람후 태도의 관계 85
3. 지각된 가치와 관람후 태도의 관계 87
4. 관람후 태도와 재관람의도의 관계 88
5. 지각된 가치와 재관람의도의 관계 90
6. 관람요인과 관람후 태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 91
7. 관람동기의 조절효과 92
제4장 연구방법 94
제1절 연구모형 94
제2절 변수측정 95
1. 관람요인 95
2. 지각된 가치 98
3. 관람후 태도 99
4. 재관람의도 100
5. 관람동기 100
제3절 연구표본 및 분석방법 102
1. 설문문항 사전조사 102
2. 연구표본 및 자료수집 103
3. 분석방법 105
제5장 실증분석 107
제1절 자료의 점검 107
1. 결측치 및 이상치 점검 107
2. 정규성 점검 109
3. 표본의 기술통계량 110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11
1. 신뢰성 분석 111
2. 타당성 분석 113
제3절 연구가설 검정 121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121
2. 가설검정 122
제6장 결론 14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4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4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52
참고문헌 157
설문지 177
〈표 2-1〉 극장 관련 논문 현황(2023년 1월 기준) 36
〈표 2-2〉 공공극장의 운영방식 비교 42
〈표 2-3〉 부산의 공공공연장 현황 46
〈표 2-4〉 2022년 장르별 공연실적 및 비중 51
〈표 2-5〉 순수예술공연의 구분 54
〈표 2-6〉 관람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58
〈표 2-7〉 FGI 개요 60
〈표 2-8〉 심층면접 개요 61
〈표 2-9〉 순수예술공연 관람동기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61
〈표 3-1〉 SERVQUAL의 5개 차원 67
〈표 3-2〉 SERVQUAL 모형과 SERVPERF 모형의 비교 70
〈표 3-3〉 작품요인과 작품외요인의 속성 비교 73
〈표 3-4〉 SERVQUAL 모형의 속성 비교 74
〈표 3-5〉 김소영, 이윤조 연구의 속성 비교 75
〈표 3-6〉 본 연구의 관람요인 속성도출과정 76
〈표 3-7〉 본 연구의 측정도구 속성 78
〈표 4-1〉 설문 항목의 구성(독립변수) 96
〈표 4-2〉 설문 항목의 구성(내생변수, 조절변수) 101
〈표 4-3〉 문항변경 사전조사 검토 103
〈표 5-1〉 이상치 점검 결과 108
〈표 5-2〉 결측치 및 이상치 점검 프로세스 108
〈표 5-3〉 연구 대상 변수의 특성 (N=367) 109
〈표 5-4〉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113
〈표 5-5〉 타당성 검정 조건 확인 결과 115
〈표 5-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8
〈표 5-7〉 변수 간의 판별타당성(상관관계) 120
〈표 5-8〉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121
〈표 5-9〉 관람요인과 지각된 가치 가설검정 결과 123
〈표 5-10〉 관람요인과 관람후 태도 가설검정 결과 124
〈표 5-11〉 지각된 가치와 관람후 태도 가설검정 결과 125
〈표 5-12〉 관람후 태도와 재관람의도 가설검정 결과 125
〈표 5-13〉 지각된 가치와 재관람의도 가설검정 결과 126
〈표 5-14〉 간접효과 분해 128
〈표 5-15〉 경로별 총간접효과 129
〈표 5-16〉 간접효과 분석결과에서 신뢰구간 예시(공연장전문성) 131
〈표 5-17〉 간접효과 분석결과 보고(공연장전문성) 132
〈표 5-18〉 간접효과 분석결과 보고(가격) 132
〈표 5-19〉 간접효과 분석결과 보고(광고홍보) 133
〈표 5-20〉 간접효과 분석결과 보고(직원응대) 133
〈표 5-21〉 간접효과 분석결과 보고(공연장접근성) 134
〈표 5-22〉 간접효과 분석결과 135
〈표 5-23〉 비제약모델의 분석결과 137
〈표 5-24〉 조절효과 분석결과 137
〈표 5-25〉 조절효과 분석결과2 138
〈표 5-26〉 비제약모델의 모수차이 검정 140
〈그림 3-1〉 작품요인과 작품외요인 72
〈그림 4-1〉 연구모형 94
〈그림 5-1〉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CFA) 117
〈그림 5-2〉 수정된 연구모형(표준화계수) 122
〈그림 5-3〉 UDE에 의한 매개효과 모델(비표준화계수) 130
〈그림 5-4〉 조절효과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