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Ⅰ.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19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
제1절 기업교육성과의 개념 및 선행연구 21
1. 기업교육성과의 개념 21
2. 조직차원의 기업교육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2절 기업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1. 학습자 특성에 관한 요인 30
2. 교육프로그램 특성에 관한 요인 42
Ⅲ.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48
제1절 연구모형 48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1
1. 학습자 특성과 조직차원의 기업교육성과 간의 관계 51
2. 교육프로그램 특성의 조절효과 55
Ⅳ. 연구방법 58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1. 종속변수- 교육성과의 조작적 정의 58
2. 독립변수- 학습자특성의 조작적 정의 59
3. 조절변수 - 교육프로그램 특성의 조작적 정의 61
제2절 자료수집 및 방법 65
1. 자료수집 및 방법 65
2. 표본의 특성 66
제3절 분석방법 71
Ⅴ. 실증분석 72
제1절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72
1. 신뢰도 분석 72
2. 타당도 분석 73
제2절 상관관계 분석 75
제3절 가설 검정 76
1. 학습자동기의 영향검정 76
2. 학습자역량의 영향 검정 77
3. 교육내용 직무연관성의 조절효과 검정 78
4. 교육방법 적합성의 조절효과 검정 81
5. 가설검정 결과 요약 86
Ⅵ. 결론 8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2
참고문헌 93
부록 107
〈표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정리 62
〈표 2〉 설문지 문항 64
〈표 3〉 인구 통계적 특성 (N=359) 67
〈표 4〉 표본의 일반적 특성 (N=359) 69
〈표 5〉 신뢰도 분석 73
〈표 6〉 탐색적 요인분석 74
〈표 7〉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75
〈표 8〉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85
〈표 9〉 직접효과 가설검정 결과 86
〈표 10〉 조절효과 가설검정 결과 86
〈그림 1〉 연구논문의 구성 20
〈그림 2〉 해외 학자들의 학습동기 유형 분석 36
〈그림 3〉 연구의 모형 50
〈그림 4〉 학습지향성 동기와 조직교육성과 간의 교육내용 직무연관성 조절효과 80
〈그림 5〉 목표지향성 동기와 조직교육성과 간의 교육방법 적합성 조절효과 82
〈그림 6〉 사전지식 및 경험과 조직 교육성과 간의 교육방법 적합성 조절효과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