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6
가. 중년여성 16
나.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프로그램 16
다. 기본심리욕구 17
라. 신체적 건강 18
마. 정신적 건강 19
Ⅱ. 문헌고찰 21
1. 심뇌혈관질환과 중년여성 21
가. 심뇌혈관질환 현황 21
나. 중년여성의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련 요인 24
2.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프로그램 27
3. 건강영역의 자기결정성 이론 적용 선행연구 30
Ⅲ. 개념적 기틀 33
Ⅳ. 연구방법 37
1. 중년여성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프로그램 개발 37
가. 분석(Analysis) 단계 38
나. 설계(Design) 단계 51
다. 개발(Development) 단계 61
2. 중년여성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프로그램 적용 75
가. 연구 설계 75
나. 연구 대상 76
다. 연구 도구 78
라. 연구진행 81
마. 자료수집 절차 82
바. 연구자의 준비 83
사. 연구의 윤리적 고려 83
아. 자료분석 방법 84
Ⅴ. 연구결과 85
1. 중년여성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85
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 85
나. 대상자의 종속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 87
다. 연구 가설 검정 88
라.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93
Ⅵ. 논의 95
1. 중년여성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95
2. 중년여성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프로그램 효과평가 98
3. 연구의 제한점 104
4. 간호학적 의의 105
Ⅶ. 결론 및 제언 106
Reference 108
Appendices 138
Appendix 1. 심뇌혈관질환 예방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138
Appendix 2. 건강영역의 자기결정성이론 적용 프로그램 142
Appendix 3. 중년여성 대상 심뇌혈관질환 예방프로그램 분석 146
Appendix 4. 요구도 조사를 위한 면담 내용 149
Appendix 5.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151
Appendix 6. 동기면담 프로토콜 152
Appendix 7. 설명문 및 동의서 154
Appendix 8. 설문지 157
Appendix 9. 도구사용 승인서 164
Appendix 10. 프로그램 교육안 166
Appendix 11. IRB 심사통지서 176
Appendix 12. 동기면담 기록지 177
Appendix 13. 교육자료 180
Appendix 14. 활동지 187
Appendix 15. 프로그램 진행 사진 189
Table 1. Strategies to Promote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Previous Studies 42
Table 2. Theme and Learning Objectives for Each Session 52
Table 3. Strategies and Methods for Each Basic Psychological Needs 57
Table 4. Contents of Motivational Interview 60
Table 5. Final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70
Table 6. Research Design of the Study 75
Table 7. Homogeneity Test for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86
Table 8. Homogeneity Test for Dependent Variables of Participants 87
Table 9. Effectiveness of the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 Basic Psychological Needs 89
Table 10. Effectiveness of the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 Physical Health 91
Table 11. Effectiveness of the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 Mental Health 93
Table 12. Assessment of Satisfaction with the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in the Experimental Group 94
Figure 1. Self-Determination Theory Model of Health Behavior Change 33
Figure 2. Conceptual Framework of This Study 36
Figure 3. Program Development Process Applying the ADDIE model 37
Figure 4. Flow Chart of This Study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