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20
3. 연구의 문제 21
4. 연구의 제한점 23
5. 용어의 정의 24
가. 워밍업 24
나. 기술 체력 24
다. 민첩성(Agility) 24
라. 순발력(Power) 25
마. 스피드(Speed) 25
바. 균형(Balance) 25
사. 협응(Coordination) 26
Ⅱ. 이론적 배경 27
1. 워밍업의 개념 및 종류 27
2. 워밍업의 효과 28
3. FIFA 11+ warm-up program 30
4. NWP(New warm-up program) 31
Ⅲ. 연구방법 32
1. 연구 절차 32
2. 연구대상 34
3. 측정 도구 및 측정 방법 35
1) 민첩성 검사(Agility test) 35
2) 순발력 검사(Power test) 37
3) 스피드 검사(Speed test) 38
4) 균형 검사(Balance test) 39
5) 협응 검사(Coordination test) 41
4. 워밍업 프로그램 44
가. FIFA 11+ 워밍업 프로그램 45
나. NWP(New warm-up program) 47
5. 자료처리 방법 49
Ⅳ. 연구결과 50
1.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기술 체력 차이 50
가.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민첩성(Agility) 차이 50
나.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순발력(Power) 차이 52
다.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스피드(Speed) 차이 54
라.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균형(Balance) 차이 56
마.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협응(Coordination) 차이 58
Ⅴ. 논의 60
1. 민첩성 60
2. 순발력 62
3. 스피드 63
4. 균형 64
5. 협응 65
Ⅵ. 결론 및 제언 66
참고 문헌 68
국문 초록 83
부록 85
표 1. FIFA 11+ warm-up program 46
표 2. New warm-up program 48
표 3.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민첩성 차이 51
표 4.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순발력 차이 53
표 5.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스피드 차이 55
표 6.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균형 차이 57
표 7.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동적 협응력 차이 59
그림 1. 연구 절차 33
그림 2. 종합기능체력측정기(BS-FS) 36
그림 3. 반응속도 측정 동작 36
그림 4. 제자리높이뛰기 측정 동작 37
그림 5. 스프린트 검사(10m Sprint Test) 38
그림 6. 종합도달점수 산출 공식 40
그림 7. YBT Kit(Functional Movement System Inc., USA) 40
그림 8. A:준비 자세, B:앞쪽 뻗음, C:뒤안쪽 뻗음, D:뒤가쪽 뻗음 40
그림 9. 하지 강성 산출 공식 42
그림 10. A:Qualisys Miqus, B:포스플레이트, C:드롭박스, D:반사마커 43
그림 11. 반사마커 부착 위치 43
그림 12. 정적 자세 촬영 43
그림 13. A: 준비 자세, B: 착지 자세 44
그림 14. A:훈련용 퀵레더, B:허들 47
그림 15.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민첩성 차이 51
그림 16.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순발력 차이 53
그림 17.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스피드 차이 55
그림 18.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균형 차이 57
그림 19. 워밍업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협응 차이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