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가설 16
4. 연구의 제한점 20
5. 용어의 정리 20
가. e스포츠 21
나. e스포츠 참여동기 21
다. 충성도 23
라. 장르 23
Ⅱ. 이론적 배경 25
1. e스포츠 선행연구 고찰 25
가. e스포츠 25
2. e스포츠 참여동기 선행연구 고찰 26
가. 동기 26
나. e스포츠 참여동기 29
3. 충성도 선행연구 고찰 37
Ⅲ.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및 표집 방법 40
2. 조사도구 42
가. 개념의 측정도구 42
나. 설문지의 구성 44
3. 자료처리 및 분석 44
Ⅳ. 연구결과 46
1. 자료의 일반적 특성 46
가. 기술 통계값과 분포의 정규성 46
2. 개념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48
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8
3. 구조방정식모형분석 53
4. 측정 동일성 검증 55
5. 다집단구조방정식모형분석 58
6. 가설검증 66
Ⅴ. 논의 69
1. 오락성, 심미성, 사회성, 조작성, 도전성, 일상탈출, 경쟁성,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69
2. e스포츠 참여동기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장르의 조절효과 71
Ⅵ.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5
참고 문헌 77
부록 92
부록. 설문지 92
부록. 국문초록 99
표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2. e스포츠 참여동기 측정을 위한 설문문항 43
표 3. 충성도 측정을 위한 설문문항 44
표 4. 기술통계값과 분포의 정규성 47
표 5. 다변량 왜도 검증결과 47
표 6. 다변량 첨도 검증결과 47
표 7.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검증 결과 48
표 8. 확인적 요인분석 (CFA) 수렴타당도 검증결과 51
표 9. 확인적 요인분석 (CFA) 판별타당도 검증결과 52
표 10. 구조방정식 모델 적합도 검증 결과 53
그림1. 연구 이론적 모형 24
그림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0
그림3. 구조방정식모형분석 (SEM, Structure Equation Model) 54
그림4. 형태 동일성 검증(Configural Invariance) 56
그림5. 측정단위 동일성 검증(Metric Invariance) 57
그림6. Model 4 59
그림7. Model 5 60
그림8. Model 6 61
그림9. Model 7 62
그림10. Model 8 63
그림11. Model 9 64
그림12. Model 10 65
그림13. 연구모델 경로계수 및 결과 요약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