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e스포츠 참여동기(오락성, 심미성, 경쟁성, 조작성, 도전성, 사회적 교류, 일상탈출)와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오락성, 심미성, 경쟁성, 조작성, 도전성, 사회적 교류, 일상탈출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장르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의 온라인 설문조사 플랫폼을 통해 500명의 e스포츠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데이터 분석에는 500건의 설문조사가 모두 사용되었다. 측정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 요인 분석(CFA)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가설을 검증을 위해 다집단구조방정식을 수행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락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둘째, 조작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셋째, 도전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5).
넷째, 일상탈출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6).
연구문제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미성과 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장르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문제 2).
둘째, 사회적 교류와 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장르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문제 3).
셋째, 일상탈출과 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장르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문제 6).
넷째, 경쟁성과 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장르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문제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