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5
① 사전 조사 연구 17
② 문헌 연구 17
③ 설문 조사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캔 및 맥주의 이해 18
1.1. 캔의 특성 18
1.2. 캔맥주의 역사 19
1.3. 맥주의 정의 21
1.4. 맥주의 발전과정 23
1.5. 맥주의 특성과 원료 26
1.6. 맥주의 제조와 분류 27
2.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30
2.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30
2.2. 패키지디자인의 역할 및 기능 33
2.3.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 37
3. 소비자 선호도 40
3.1. 소비자 선호도의 개념 40
3.2. 소비자 선호도의 이해 42
4.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이해 45
4.1.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의 개념 45
4.2. 캔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47
Ⅲ. 캔맥주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55
1. 사례분석 방법 55
2. 2022년 판매량 톱5 캔맥주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및 분석 결과 63
2.1. 카스(Cass)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63
2.2. 테라(Terra)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요소 및 분석 65
2.3. 필라이트(Filite)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67
2.4. 하이트(Hite)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69
2.5. 클라우드(Kloud)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71
3.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비교 73
Ⅳ. 실증연구 75
1. 연구모형 75
2. 연구가설 및 문제 76
3. 연구 대상물의 선정 76
4. 설문지 구성 77
5. 자료수집 81
6. 분석방법 81
Ⅴ. 소비자 조사결과 및 분석 82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대한 분석 82
2. 캔맥주 음용 정도 및 구입 방식 조사 84
3.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 86
4.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인식 89
5. 성별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90
6. 연령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92
7. 5가지 캔맥주 패키지디자인의 소비자 선호도 관계 분석 94
Ⅵ. 결론 96
1. 연구의 결과 96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전망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6
부록 108
[표 1] 국민건강보험공단 -성별 음주 실태 조사표 13
[표 2] 음주빈도 백분율 14
[표 3] 3가지 연구 방법 16
[표 4] 패키지디자인의 용어와 의미의 분류 31
[표 5] 패키지디자인의 개념변화 33
[표 6] 패키지디자인의 역할 및 기능 36
[표 7] 상품을 구입하는 형태에 대한 분석 38
[표 8]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분석 46
[표 9] 패키지디자인 시각 요소 분석틀 47
[표 10] 색채의 연상과 상징 51
[표 11]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로고 형식 55
[표 12] 일러스트레이션 형식 57
[표 13] 캔맥주 패키지디자인의 레이아웃 형식 58
[표 14] 네이밍 방식 59
[표 15] 카스(Cass)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63
[표 16] 테라(Terra)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65
[표 17] 필라이트(Filite)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67
[표 18] 하이트(Hite)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69
[표 19] 클라우드(Kloud)의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및 분석 71
[표 20] 시각적 요소 비교결과 73
[표 21] 인구통계학적요인에 관한 설문 78
[표 22]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에 관한 설문 79
[표 23]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관한 설문 80
[표 24] 조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대한 분석 82
[표 25] 캔맥주 음용 정도 및 구입 방식 조사 84
[표 26]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검증 86
[표 27]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의 회귀분석 87
[표 28]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89
[표 29] 성별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90
[표 30] 연령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92
[표 31] 5가지 캔맥주 패키지디자인의 소비자 선호도 관계 분석 94
〈그림 1〉 캔맥주의 발전 20
〈그림 2〉 맥주의 제조 순서 27
〈그림 2〉 라비지와 스타이너 정보처리 모델 41
〈그림 4〉 소비자 선호도의 개념 42
〈그림 5〉 소비자 - 브랜드 관계 모델 44
〈그림 6〉 CMYK 벤 다이어그램 56
〈그림 7〉 연구모형 75
〈그림 8〉 연구 선정된 설문대상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