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제품의 질이 평준화되면서 제품이 소비자를 마주하는 첫 번째 명함이라 할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본 논문은 코로나 시대를 지나 경제가 전면적으로 회복되는 시기에 캔맥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를 유치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유통 중인 캔맥주 주요 제품 중 2022년 국내 맥주 매출 순위 및 시장점유율 상위 5개 맥주 브랜드인 카스, 테라, 필라이트, 하이트, 클라우드를 대상으로 패키지디자인의 주요 5가지 요소(브랜드 로고, 색채,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네이밍)에 대한 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캔맥주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335명을 대상으로 31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 소비자가 선호하는 패키지디자인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설문의 결과, 소비자가 선호한 요인 중에서는 '색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그 다음은 '브랜드 로고',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네이밍 ' 순이었다.
또한 성별과 연령에 따른 캔맥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조사 분석을 통해 캔맥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가운데 '색채'가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소비자의 선호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5가지 캔맥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가 가장 선호한 제품은 테라였고 카스, 필라이트, 하이트, 클라우드의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는 테라가 5가지 캔맥주 중 봄과 여름을 연상시키는 푸른 잎과 연한 풀의 선명한 녹색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시각적 충격을 주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 외 카스, 필라이트, 하이트는 일반적으로 바다, 하늘, 물, 우주 등을 연상시키는 청정한 파란색을 사용하였으며, 소비자 선호도가 가장 낮은 클라우드의 경우 반짝임, 빛 등을 상징하는 골드 위주의 컬러를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20대 소비자들의 캔맥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산뜻하고 명료한 색채를 사용하여 역동적인 색채 조합을 모색해야 하며, 소비자의 뇌리에 깊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독특한 색채로 눈길을 사로잡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