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서론 9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12
1. 서비스화의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서비스화 역설 12
2. 디지털 서비스 오퍼링 유형과 기업의 성과 16
Ⅲ. 연구방법 24
1. 데이터 수집 24
2. 측정 방법 25
(1) 디지털 서비스화 25
(2) 기업의 수익성 27
(3) 통제 변수 27
3. 기술통계량 및 모델 설정 28
Ⅳ. 연구 결과 30
1. 디지털 서비스화와 기업 성과 30
2. 디지털 서비스 유형의 이질적 영향 30
3. 강건성 확인 35
Ⅴ. 토론: 타 실증 연구와의 비교 40
Ⅵ. 결론 41
1. 이론적 공헌 41
2. 실무적 시사점 43
3. 한계점 및 추가 연구 44
참고문헌 48
Abstract 69
〈표 1〉 디지털 서비스 오퍼링 유형 18
〈표 2〉 기술통계량 및 상관행렬 29
〈표 3〉 디지털 서비스화가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33
〈표 4〉 강건성 확인 1: 디지털 서비스화가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1년 시차) 37
〈표 5〉 강건성 확인 2: 로그 효과 38
〈표 6〉 강건성 확인 3: 곡선 효과 39
〈그림 1〉 디지털 서비스화와 기업의 성과 간 관계 (ROAₜ₊₁) (모델 4) 31
〈그림 2〉 디지털 서비스화와 기업의 성과 간 관계 (ROSₜ₊₁) (모델 5) 35
〈그림 3〉 디지털 서비스화와 기업의 성과 간 관계 (ROAₜ₊₂) (모델 6) 36
〈그림 4〉 디지털 서비스화와 기업의 성과 간 관계 (ROSₜ₊₂) (모델 7)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