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서비스화(Digital Servitization)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전환하는 급진적인 프로세스이다. 이는 제조 기업의 경쟁 우위로 여겨지지만, 이전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기업이 서비스화와 디지털화에 각각 투자한 만큼의 재무적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역설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역설로 인해 DS가 긍정적인 투자 수익을 제공하는지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서비스 오퍼링(Digital Service Offerings)과 그것이 기업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기업 문서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디지털화 수준과 서비스 지향성에 따라 DS를 측정하고 DSO 유형을 식별하였다. 그 결과 DS와 기업의 수익성 사이에는 역 U자형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디지털 서비스화의 역설과 DSO의 수익성 변동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증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