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Ⅰ. 서론 13
Ⅱ. 기존문헌 검토 16
1. 디지털시대의 소상공인 16
1) 소상공인의 개념 및 현황 16
2) 소상공인과 디지털 리터러시 25
2. 이커머스 플랫폼과 소상공인 28
1)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현황과 특성 28
2) 이커머스 플랫폼의 가치와 장벽 32
Ⅲ. 연구 방법 38
1.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개요 38
2. 분석적 계층화 과정 41
3. 데이터 수집 46
Ⅳ. 연구 결과 48
1.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48
1)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48
2)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49
3)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2
2.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4
1)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4
2)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6
3)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0
3. 입점 경력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2
1) 입점 경력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2
2) 입점 경력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4
3) 입점 경력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7
4. 멀티호밍 여부에 따른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9
1) 멀티호밍 여부에 따른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9
2) 멀티호밍 여부에 따른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1
3) 멀티호밍 여부에 따른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4
5. 소재지(수도권과 비수도권)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6
1) 소재지(수도권과 비수도권)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6
2) 소재지(수도권과 비수도권)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7
3) 소재지(수도권과 비수도권)별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80
Ⅴ. 결론 및 논의 82
1.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의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84
2.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86
3. 입점 경력별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88
4. 멀티호밍 여부에 따른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90
5. 소재지(수도권과 비수도권)별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92
참고문헌 101
부록 113
표 2-1. 기업규모별 기업생멸 현황 18
표 2-2. 소상공인 소재지별 기업생멸 현황 20
표 2-3. 소상공인 연령별 기업생멸 현황 24
표 2-4. 연도별 국내 이커머스 거래액 28
표 2-5. 이커머스 플랫폼의 유통기능 정의 29
표 2-6. 네이버 쇼핑(스마트스토어)과 쿠팡의 플랫폼 유형 31
표 3-1. 소상공인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지표 40
표 3-2. 국내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지원 정책 42
표 3-3. 소상공인의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 선결과제 상위 기준 44
표 3-4. 소상공인의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 선결과제 하위 기준 44
표 3-5. AHP 쌍대비교(예시) 45
표 3-6.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4-1.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48
표 4-2. 이커머스 플랫폼 사업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49
표 4-3. 이커머스 플랫폼 금융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0
표 4-4.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1
표 4-5. 이커머스 플랫폼 지원 정책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2
표 4-6.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4
표 4-7.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사업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6
표 4-8.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금융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8
표 4-9.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운영적 지원 하위 기준 정책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9
표 4-10.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1
표 4-11. 입점 경력별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2
표 4-12. 입점 경력별 사업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4
표 4-13. 입점 경력별 금융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5
표 4-14. 입점 경력별 운영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6
표 4-15. 입점 경력별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8
표 4-16. 멀티호밍 판매자와 단일 플랫폼 판매자별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9
표 4-17. 멀티호밍 판매자와 단일 플랫폼 판매자별 사업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1
표 4-18. 멀티호밍 판매자와 단일 플랫폼 판매자별 금융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2
표 4-19. 멀티호밍 판매자와 단일 플랫폼 판매자별 운영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3
표 4-20. 멀티호밍 판매자와 단일 플랫폼 판매자별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5
표 4-21. 수도권 비수도권별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6
표 4-22. 수도권 비수도권별 사업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7
표 4-23. 수도권 비수도권별 금융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8
표 4-24. 수도권 비수도권별 운영적 지원 정책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79
표 4-25. 수도권 비수도권별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81
표 5-1. 판매자 평가 주요 지원 정책 84
표 5-2. 디지털 리터러시 그룹별 주요 지원 정책 86
표 5-3. 입점 경력별 주요 지원 정책 88
표 5-4. 멀티호밍 여부에 따른 주요 지원 정책 90
표 5-5. 소재지별 주요 지원 정책 92
표 5-6. 판매자 특성별 주요 지원 정책 94
그림 2-1.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분류 기준 17
그림 2-2. Ng(2012)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26
그림 3-1. 분석적 계층화 과정 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