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0
Ⅱ. 선행연구 검토 13
1. 몰아보기의 정의 13
2. 몰아보기 동기 19
3. 몰아보기 만족감 20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22
1. 연구 문제 22
2. 연구 방법 23
1) FGI를 통한 파일럿 스터디 23
2) 설문조사를 통한 몰아보기 이용 행태 조사 25
3) 분석 방법 28
Ⅳ. 연구 결과 29
1. 몰아보기의 다차원적 구성 요인 탐색 결과 29
1) 결정된 설문 측정 항목 32
2. 몰아보기 이용자 유형화 42
1) 몰아보기 구성요소에 대한 군집분석 42
2) 각 군집별 특성 분석결과 45
3. 몰아보기 이용자 유형과 몰아보기 동기 결과 55
1) 몰아보기 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55
2) 몰아보기 이용자 군집별 동기의 차이 59
4. 몰아보기 이용자 유형에 따른 만족감 차이 65
1) 몰아보기 이용자 군집별 시청 만족감의 차이 65
2) 몰아보기 이용자 군집별 시간 만족감의 차이 67
Ⅴ. 결론 69
1. 분석결과의 해석과 함의 69
2. 연구의 의의와 한계 74
참고 문헌 77
요약 82
부록_설문지 84
〈표 1〉 몰아보기 정의 비교 14
〈표 2〉 FGI 대상 24
〈표 3〉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4〉 몰아보기 이용에 대한 측정항목 28
〈표 5〉 동기에 대한 기존 연구 정리 및 측정 문항 35
〈표 6〉 결정된 설문 측정 항목 37
〈표 7〉 몰아보기 이용 특성 39
〈표 8〉 몰아보기 구성요소 별 기술 통계치 41
〈표 9〉 콘텐츠 내용에 따른 군집분석과 요인간의 독립표본 t검정 43
〈표 10〉 콘텐츠 형식에 따른 군집분석과 요인간의 분산분석 44
〈표 11〉 시청 방법에 따른 군집분석과 요인간의 분산분석 45
〈표 12〉 콘텐츠 내용에 따른 군집별 특성 47
〈표 13〉 콘텐츠 형식에 따른 군집별 특성 50
〈표 14〉 시청 방법에 따른 군집별 특성 53
〈표 15〉 몰아보기 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57
〈표 16〉 콘텐츠 내용에 따른 군집별 동기의 차이 60
〈표 17〉 콘텐츠 형식에 따른 군집별 동기의 차이 62
〈표 18〉 시청 방법에 따른 군집별 동기의 차이 64
〈표 19〉 콘텐츠 내용의 군집별 시청 만족감 차이 65
〈표 20〉 콘텐츠 형식의 군집별 시청 만족감 차이 66
〈표 21〉 시청 방법의 군집별 시청 만족감 차이 66
〈표 22〉 콘텐츠 내용의 군집별 시간 만족감 차이 67
〈표 23〉 콘텐츠 형식의 군집별 시간 만족감 차이 67
〈표 24〉 시청 방법의 군집별 시간 만족감 차이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