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10
2.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Ⅱ. 이론적 배경 16
1. NFT의 이해 16
(1) NFT의 개요 및 현황 16
(2) 블록체인과 NFT 19
(3) NFT 선행연구 고찰 23
2. NFT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27
(1) 엔터테인먼트 시장 NFT 현황 27
(2) 엔터테인먼트 시장 NFT 특성 32
3. 수단-목적 사슬 이론(Means-end Chain Theory) 34
4. 연구문제 37
Ⅲ. 연구방법 38
1. 래더링 인터뷰(Laddering Interview) 38
(1) 래더링 기법의 개요 38
(2) 래더링 기법의 유형 39
(3) 소프트 래더링 선행연구 40
(4) 래더링 인터뷰 분석 절차 41
2.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43
3. 함축 매트릭스(Implication Matrix) 44
4. 가치 단계도(Hierarchical Value Map) 45
Ⅳ. 연구결과 47
1.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2. 래더링 분석 결과 49
(1) 내용분석 결과 49
(2) 함축 매트릭스 결과 50
(3) 가치 단계도 결과 53
Ⅴ. 결론 및 논의 55
1. 주요 연구결과 및 논의 55
2. 연구 시사점 및 추후 연구 제언 60
참고문헌 61
영문초록 74
부록 75
〈표 1〉 NFT와 FT 특성 비교 17
〈표 2〉 ERC-20, ERC-721, ERC-1155 특성 비교 21
〈표 3〉 서면 계약서와 스마트 컨트랙트의 차이 22
〈표 4〉 2021년 NFT 시장 통계 27
〈표 5〉 엔터테인먼트 NFT 사례 31
〈표 6〉 소프트 래더링과 하드 래더링 특징 비교 39
〈표 7〉 절단치(Cut-off) 수준 별 활성 연결도 46
〈표 8〉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9〉 응답자 NFT 구매이력 및 가상화폐 투자이력 48
〈표 10〉 응답자 NFT 구매 특성 (중복 포함) 49
〈표 11〉 엔터테인먼트 NFT의 속성-혜택-가치 50
〈표 12〉 엔터테인먼트 NFT 속성(A)-기능적 혜택(FC) 함축 매트릭스 51
〈표 13〉 엔터테인먼트 NFT 기능적 혜택(FC)-심리적 혜택(PC) 함축 매트릭스 52
〈표 14〉 엔터테인먼트 NFT 심리적 혜택(PC)-가치(V) 함축 매트릭스 52
〈그림 1〉 BAYC NFT 멤버쉽 혜택 (좌에서부터 BAYC 전시회, BAKC 컬렉션, BAYC-아디다스 브랜드 콜라보) 28
〈그림 2〉 신세계 푸빌라 NFT 등급별 혜택 30
〈그림 3〉 KBO NFT '크볼렉트(KBOLLECT)' 30
〈그림 4〉 FNC엔터테인먼트 NFT 프로젝트 'Moment of Artist' 30
〈그림 5〉 수단-목적 사슬 이론 모형 35
〈그림 6〉 엔터테인먼트 NFT 가치 단계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