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목적 13
Ⅱ. 선행연구 검토 14
1. 콘텐츠IP의 정의 14
2. 콘텐츠IP의 속성 15
1) 원형성 17
2) 확장성 18
3) 연계성 21
3. 콘텐츠IP의 구성 요소 23
4. 콘텐츠IP 연계 이용의 적극성 25
5. 콘텐츠IP 충성도 27
6. 이용자 특성 30
1) 호기심 30
2) 온라인 상호작용 31
7. 콘텐츠IP 충성도의 매개효과 33
8. 이용자 특성의 조절효과 34
1) 호기심의 조절효과 34
2) 온라인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35
Ⅲ. 연구문제 36
1. 연구모형 36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37
Ⅳ. 연구방법 및 연구설계 40
1. 자료 수집 40
2. 설문지 구성 43
3. 주요 변인 측정 44
1) 콘텐츠IP 속성에 대한 평가 44
2) 콘텐츠IP 연계 이용의 적극성 47
3) 콘텐츠IP 충성도 48
4) 이용자 특성 49
4. 분석 방법 51
Ⅴ. 연구결과 52
1.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 52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검증 53
1) 연구문제 1의 검증 53
2) 연구문제 2의 검증 55
3) 연구문제 3의 검증 58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검증결과 요약 64
Ⅵ. 결론 65
1. 연구의 요약 및 함의 65
2. 연구 의의 및 한계 69
Ⅶ. 참고문헌 71
부록 1 81
〈표 1〉 표본 설계 41
〈표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3〉 설문지 구성 44
〈표 4〉 원형성 측정 문항 45
〈표 5〉 확장성 측정 문항 45
〈표 6〉 연계성 측정 문항 46
〈표 7〉 콘텐츠IP 연계 이용의 적극성 측정 문항 47
〈표 8〉 콘텐츠IP 충성도 측정 문항 48
〈표 9〉 호기심 측정 문항 49
〈표 10〉 온라인 상호작용 측정 문항 50
〈표 11〉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51
〈표 12〉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 53
〈표 13〉 콘텐츠IP 속성 평가가 콘텐츠IP 연계 이용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55
〈표 14〉 콘텐츠IP 충성도의 매개효과 검증 57
〈표 15〉 이용자 특성(호기심)의 조절효과 (Process Macro Model 1번) 59
〈표 16〉 이용자 특성(호기심)의 조건부 조절효과 60
〈표 17〉 이용자 특성(온라인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Process Macro Model 1번) 61
〈표 18〉 이용자 특성(호기심)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PROCESS macro Model 8번) 62
〈표 19〉 이용자 특성(온라인 상호작용)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PROCESS macro Model 8번) 63
〈표 20〉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검증결과 요약 64
그림 1.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시스템 구조 21
그림 2. 연구 모형 37
그림 3. 콘텐츠IP 확장성 평가가 콘텐츠IP 연계 이용의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콘텐츠IP 충성도의 매개효과 58
그림 4. 이용자 특성(호기심)의 조절 효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