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선용품 산업 관련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선용품산업의 의의와 특성 15
1.1. 선용품 산업의 의의 15
1.2. 선용품 산업의 특징 15
제2절 항만물류산업의 의의 및 분류 18
2.1. 항만물류산업의 의의 18
2.2. 항만물류산업의 분류 20
2.3. 항만물류산업 내에서 선용품산업의 위치 22
제3절 국내 외 선용품 시장 현황 24
3.1. 세계 선용품 시장 현황 24
3.2. 국내 선용품 시장 현황 27
3.3. 부산항 선용품산업의 현황 30
제4절 부산항 선용품산업의 한계 33
1) 선용품 공급업체의 영세성으로 경쟁심화 33
2) 복잡한 유통과정 33
3) 물품의 다양성 부족 34
4) 전통적 주문 방식 35
5) 복잡한 관세환급 절차 35
6) 선용품 업체의 높은 운영 비용 35
7) 제품 브랜드 파워 부족 36
8) 정부 및 지자체의 관심 미흡 36
제5절 선용품산업의 해외사례 37
5.1. 싱가포르(싱가포르항) 37
5.2.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41
제3장 선용품 산업 관련 선행연구 43
제4장 부산항 선용품산업 관련 AHP 분석 47
제1절 AHP의 이론적 고찰 47
1.1. AHP의 기본 개념 47
1.2. AHP 기법의 분석 과정 (절차) 49
제2절 AHP기법을 통한 선용품사업의 관련 분석 52
2.1. AHP 기법을 활용한 요인분석 52
2.2. AHP 설문 구성 및 방법 56
2.3.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분석 57
2.4. AHP기법을 활용한 요인 분석결과 58
제5장 결론 6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방향 67
참고 문헌 69
부산항 선용품산업의 개선방안을 위한 설문조사 73
[표 2-1] IMPA code의 제품 종류 분류 예시 17
[표 2-2] 항만물류산업 업종 분류 21
[표 2-3] 주요 항만산업 관련 제도 변천현황 27
[표 2-4] 한국선용품산업협회 회원사 지역별 현황 28
[표 2-5] 싱가포르 입항 선박의 척수 38
[표 2-6] 로테르담항 선용품공급업체 현황 42
[표 4-1] 쌍대비교의 척도 50
[표 4-2] 1 단계 상위계충 요인 설명 54
[표 4-3] 가격경쟁력 강화요인의 하위요인 설명 54
[표 4-4] 정부 및 지자체 관심 증대 요인의 하위 요인 설명 55
[표 4-5] 홍보 강화 요인의 하위 요인 설명 55
[표 4-6] 글로벌 네트워크구축요인의 하위 요인 설명 55
[표 4-7] 설문지 문항 및 답변의 예 56
[표 4-8] 응답자의 일반현황 57
[표 4-9] 선용품산업 개선방안 상위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9
[표 4-10] 가격경쟁력 강화 하위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9
[표 4-11] 정부 및 지자체 관심 증대 하위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0
[표 4-12] 글로벌 네트워크구축 하위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1
[표 4-13] 홍보 강화 하위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2
[표 4-14] 전체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63
[표 4-15] 신뢰도 분석결과 64
[그림 2-1] 항만물류산업 내에서 선용품산업의 위치 23
[그림 2-2] 세계 선용품 업체 분포 25
[그림 2-3] 국내선용품산업 현황 (2015~2021) 28
[그림 2-4] 부산항 국내외 선용품 현황 31
[그림 2-5] 부산항 선용품 수출 현황 32
[그림 2-6] 선용품산업의 유통구조 34
[그림 2-7] 부산항 선용품 업체들의 위치 36
[그림 2-8] 싱가포르(싱가포르항)지도 39
[그림 2-9] 네덜란드(로테르담항) 지도 41
[그림 4-1] AHP 계층구조 예시 50
[그림 4-2] 선용품산업의 개선 방안의 계층도 53
[그림 4-3] 1단계 선용품 산업 개선방안 상위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59
[그림 4-4] 가격경쟁력 하위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60
[그림 4-5] 정부 및 지자체 관심 증대 하위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60
[그림 4-6] 글로벌 네트워크구축 하위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61
[그림 4-7] 홍보 강하 하위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62
[그림 4-8]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