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자의 내러티브 16
1) 영어 유치부를 만나다. 16
2) 영어 유치부 한국인 교사로서의 삶 18
3) 영어 유치부 한국인 교사의 자질과 역할 20
4) 돌아보기 22
3. 연구 퍼즐 24
Ⅱ. 이론적 배경 25
1.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 25
1)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변화 25
2) 조기 영어 교육 26
3) 우리나라의 영어 조기 교육 28
4) 우리나라의 영어 사교육 29
2. 영어 유치부 32
1) 영어 유치부의 개념 및 특성 32
2) 영어 유치부의 교육이념과 교육방식 36
3) 영어 유치부의 교사들 41
3. 유아 교사의 역할과 자질 44
1) 유아 교사의 역할 44
2) 유아 교사의 자질 46
3) 유아교사의 전문성 48
4) 유아 교사의 직업정체성 50
4. 영어 유치부 한국인 교사에 관한 선행 연구 53
Ⅲ.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56
1. 내러티브 탐구 56
1) 내러티브 탐구의 이해 56
2) 내러티브의 의미 57
3) 내러티브 탐구에서 경험의 의미 58
4) 연구자의 내러티브 59
5) 교육 연구 분야에서의 내러티브 60
2. 연구 절차 및 분석 61
1) 연구 참여자 선정 61
2) 연구 참여자 배경 63
3) 자료 수집 67
4) 자료 분석 69
3.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 71
Ⅳ. 영어 유치부 한국인 교사들의 삶 74
1. Ellen Teacher 74
1) 영어 유치부를 만나다. 74
2) Helper 76
3) 갈등과 마주하다. 78
4) 원장에 따라 달라지는 위상 81
5) 한국인 교사의 삶을 돌아보며 81
2. Michelle Teacher 85
1) 영어 유치부를 만나다 : 외국어 가능자 85
2) Helper 86
3) 역할의 차이를 경험하다. 87
4) 한국인 교사의 삶을 돌아보며 93
3. Jennifer Teacher 96
1) 영어 유치부를 만나다 96
2)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다 98
3) 갈등과 마주하다. 101
4) 한국인 교사의 삶을 돌아보며 102
4. Debora Teacher 104
1) 영어 유치부와 만나다 104
2) 필요한 존재, 불필요한 전공 106
3) 한국인 교사의 삶을 돌아보며 107
5. Monica Teacher 110
1) 영어 유치부를 만나다: 계획에 없던 한국인 담임이 되다. 110
2) 갈등과 마주하다 : 책임감 111
3) 한국인 교사의 삶을 돌아보며 114
Ⅴ. 이야기를 마치며 116
참고문헌 124
〈표 1〉 연구 참여자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