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8
가. 공동체의식 18
나. 사회정서역량 18
다. 부모-자녀관계 18
라. 부모-자녀 의사소통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20
가. 청소년기의 공동체의식 발달 20
나.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22
2. 사회정서역량 24
가. 사회정서역량의 개념 24
나. 사회정서역량의 하위요소 26
다. 성인기 사회정서역량 27
라. 사회정서역량과 공동체의식에 관한 선행연구 28
3. 부모-자녀관계 30
가. 부모-자녀관계의 개념 30
나. 부모-자녀관계의 유형 및 중요성 31
다. 부모-자녀관계의 관련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3
4. 부모-자녀 의사소통 34
가.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개념 34
나.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유형 35
라.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관한 선행연구 38
Ⅲ. 연구 방법 40
1. 데이터 및 표본 40
2. 측정 변인 41
가. 부모의 사회정서역량 41
나. 부모-자녀 의사소통 42
다. 부모-자녀관계 42
라.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44
3. 자료분석 44
Ⅳ. 연구 결과 46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6
가. 기술통계 46
나. 상관분석 47
2. 구조적 관계 분석 50
가. 모형 적합도 분석 50
나. 측정모형의 수렴타당도 및 변별타당도 51
3. 연구모형 경로분석 52
가. 각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52
나. 연구모형에 대한 직·간접효과 및 전체효과 분석 54
다. Phantom variable을 적용한 개별 간접효과 분석 56
Ⅴ.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60
가. 부모의 사회정서역량, 청소년 자녀의 공동체의식, 부모-자녀관계, 부모-자녀 의사소통 간의 관계 60
나. 청소년 공동체의식과 관련변인의 구조적 관계 61
다. 부모의 사회정서역량과 청소년 자녀의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부모-자녀관계와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62
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표 1〉 역량(Competence)의 속성 25
〈표 2〉 사회정서역량의 다섯 가지 하위 역량 26
〈표 3〉 부모-자녀관계의 유형에 따른 의사소통 분류 준거 36
〈표 4〉 Gordon(1975)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분류 37
〈표 5〉 부산교육종단연구 패널별 조사 시기 41
〈표 6〉 문항 내용과 신뢰도 43
〈표 7〉 각 변인의 기술통계 (N=2,956) 47
〈표 8〉 잠재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N=2,956) 48
〈표 9〉 각 변인의 측정변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N=2,956) 49
〈표 10〉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50
〈표 11〉 연구모형 경로의 표준화 계수 및 비표준화 계수 52
〈표 12〉 연구모형에 대한 간접효과 분석결과 54
〈표 13〉 청소년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직·간접효과 및 전체효과 분석 56
〈표 14〉 Phantom variable을 적용한 개별 간접효과 분석결과 57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부모-자녀관계와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화 모델 31
[그림 3]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51
[그림 4]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53
[그림 5] Phantom variable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