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1
Ⅰ. 서론 13
A. 문제 제기 13
B. 연구의 목적 16
C. 연구 범위와 한계 17
Ⅱ. 상황과 도전 18
A. 현재의 상황 18
1. 현대 사회의 특징 18
2. 영주지역 및 교회 상황 19
3. 영주반산교회의 상황 31
B. 이상적 상황 35
C. 장애 요소 37
D. 도전에 대한 대안적 목회방안 37
1. 도전 38
2. 질문 39
Ⅲ. 이론적 배경 39
A. 코이노니아 교회론에 대한 이해 39
1. 신학적 근거 : 하나님의 코이노니아 39
2. 코이노니아 신학의 특징 41
3. 코이노니아로서의 교회 43
4. 통전적인 교육목회를 위한 신학적 이해 44
B. 교회사 속의 신앙 공동체성 회복 운동 51
1. 초대 교회 공동체 운동 51
2. 수도원적 신앙공동체 운동 53
3. 경건주의의 신앙공동체 운동 56
4. 존 웨슬레의 신앙공동체 운동 60
5. 신앙공동체 운동의 교회사적 의의 64
C. 신앙 공동체로서의 교회교육 이해 66
1. 신앙 공동체 이론의 배경 66
2. 신앙 공동체에 대한 성서적 이해 68
3. 신앙 공동체의 본질과 특징 69
4. 신앙 공동체 이론의 학자들 70
5. 신앙 공동체로서의 교회교육 79
Ⅳ. 변화 이론 81
A. 신앙 공동체 운동의 배경 81
1. 주일학교운동의 개혁 81
2. 신앙공동체로서의 교회교육 84
B. 마을교육공동체 운동의 이론 84
1. 마을교육공동체 신학 84
2. 공적 신학 90
Ⅴ. 목회 도전 91
A. 비전 만들기 91
1. 신앙 공동체의 비전 91
2. 신앙회공동체의 비전 공유 92
B. 교육 공동체 사역의 사례들 95
1. 기독교 세계관 교육센터 95
2. 좋은 나무 성품 학교 97
3. 해피투게더 99
C. 교육공동체 사역의 실천방안 102
1. 공동체의 조직구성 102
2. 공동체를 위한 조사사업 수행 104
3. 공동체를 위한 사업 구상 106
D. 다음 세대를 세우는 마을 교육공동체 사역 107
1. 지역사회로 찾아가는 비전센터 107
2. 굿트리(Good Tree) 사역 113
Ⅵ. 결론 116
A. 요약 116
B. 평가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20
부록 125
부록 1. 비전센터의 교육활동 125
부록 2. 기독교세계관학교의 교육활동 127
Abstract 129
〈표 Ⅴ-1〉 기독교세계관 교육활동 97
〈표 Ⅴ-2〉 비전센터 강좌시간 112
〈표 Ⅴ-3〉 기독교세계관 교육과정 113
〈표 Ⅴ-4〉 기독교세계관 교수방법 114
〈그림 Ⅰ-1〉 1인 가구 증감 추이 및 전망 15
〈그림 Ⅱ-1〉 경상북도 복음화 현황 25
〈그림 Ⅱ-2〉 소수서원 명종 어필 현판 27
〈그림 Ⅲ-1〉 코이노니아(친교공동체) 44
〈그림 Ⅲ-2〉 레이투르기아(예배공동체) 46
〈그림 Ⅲ-3〉 디다케(교육공동체) 47
〈그림 Ⅲ-4〉 케리그마(말씀공동체) 48
〈그림 Ⅲ-5〉 디아코니아(섬김공동체)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