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A.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4
B. 선행연구 15
1. 한국의 연구 16
2. 중국의 선행연구 17
C. 연구 내용 19
D. 연구 방법 19
E. 연구 범위 20
Ⅱ. 본론 21
A. 한·중 양국의 문화와 예술경영의 발전 역사와 현황 21
1. 한국 정부의 문화정책과 예술경영 22
2. 중국 정부의 문화정책과 예술경영 29
Ⅲ. 한국의 국립극장과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역사 및 현황 분석 38
A. 한국의 국립극장의 역사와 현황 분석 38
1. 한국의 국립극장의 탄생과 설립목표 38
2. 한국의 국립극장 발전 현황 45
B.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역사와 현황 분석 53
1.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탄생과 설립목표 53
2. 중국 국가대극원의 발전 현황 60
Ⅳ. 한국의 국립극장과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경영 모델 분석 69
A. 한국의 국립극장과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행정관리 69
1. 한국의 국립극장의 행정관리 69
2. 중국의 국립극장의 행정관리 75
B. 한국의 국립극장과 중국 국가대극원의 전속단체 분석 79
1. 한국 국립극장의 전속단체 79
2. 중국의 국립극장의 전속단체 91
Ⅴ. 한국의 국립극장과 중국의 국가대극원 경영관리 비교분석 98
A. 극장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 98
1. 극장의 포지셔닝과 마케팅 전략 98
2. 극장의 홍보 마케팅 103
3. 극장의 마케팅 시스템 112
B. 극장의 예술생산 비교분석 116
1. 한국의 국립극장의 예술생산모델 116
2.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예술생산모델 121
C. 극장의 예술교육 비교분석 132
1. 한국의 국립극장의 공공예술교육 132
2.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공공예술교육 139
D. 극장의 문화예술 교류 비교 분석 145
1. 한국의 국립극장의 문화교류 활동 145
2.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문화교류 활동 148
Ⅵ. 결론 161
참고문헌 168
ABSTRACT 174
[표 1] 한국의 국립극장 설치령 39
[표 2] 장충동 국립극장 42
[표 3] 국립극장 역사 44
[표 4] 국립극장 개요 52
[표 5] 중국의 국가대극원 기본 건설 상황 55
[표 6] 국가대극원의 발전 단계 61
[표 7] 국립극장 기구변화 통계 71
[표 8] 국가대극원의 조직 구조 77
[표 9] 국립무용단의 주요 신작 목록 86
[표 10] 국립극장과 국가대극원 비교 102
[표 11] 한국의 국립극장의 기획팀 104
[표 12] 국가대극원 브랜드 홍보 시스템 109
[표 13-1] 국립극장의 할인 정책 115
[표 13-2] 국가대극원의 할인 정책 116
[표 14] 중국의 국가대극원 원장 소개 131
[표 15] 2016-2021년 한국의 국립극장 예술교육 현황 138
[표 16] 2012년-2019년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해외 공연 155
[표 17] 2012년-2019년 한국의 국립극장의 해외 공연 158
[그림 1] 부민관 40
[그림 2] 국립극장이 대구에서 사용한 건물 41
[그림 3] 명동예술극장 41
[그림 4] 새로 지어진 국립극장 43
[그림 5] 1998-2016 국립극장 유료/무료 관객 비교 46
[그림 6] 국립극장 47
[그림 7] 해오름 극장 내부 48
[그림 8] 달오름 극장 49
[그림 9] 별오름 극장 50
[그림 10] 2009년 공연예술박물관 개관식 51
[그림 11] 하늘 극장 내부 52
[그림 12]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야경 56
[그림 13] 국가대극원 오페라홀 내부 57
[그림 14] 국가대극원 음악홀 내부 57
[그림 15] 국가대극원 연극홀 내부 58
[그림 16] 국가대극원 소극장 내부 58
[그림 17] 2012년~2021년 국가대극원의 연평균 관람객 수 62
[그림 18] 국가대극원의 공공예술교육 공연 63
[그림 19] 국가대극원의 공공예술공연 관객수 63
[그림 20] 국가대극원의 예술 유형과 공연 횟수 64
[그림 21] 국가대극원의 연평균 입장권 판매율 65
[그림 22] 2019년 10월18일, 왕닝원장과 Lucerne Music Festival의 집행예술감독 Michael Haverigg의 회견 66
[그림 23] 2019년 국가대극원과 예술의 전당 전략 협의서 서명 67
[그림 24] 국립극장 조직도 72
[그림 25] 배비장전(『국립극장 70년사』) 82
[그림 26] 춤, 〈춘향〉 (『국립극장 70년사』) 85
[그림 27] 악기 개량 이후,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창단 연주회(『국립극장 70년사』) 88
[그림 28] 세계평화를 위한 아시아 음악제(『국립극장 70년사』) 90
[그림 29] 국가대극원 합창단 93
[그림 30] 국가대극원 오케스트라 94
[그림 31] 국가대극원 오페라 공연단 96
[그림 32] 국가대극원 연극배우팀 97
[그림 33] 한국의 국립극장의 공연 수입 100
[그림 34] 2012-2015 국립극장 페이스북 팬수 106
[그림 35] 국립극장 레퍼토리 시즌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107
[그림 36] 플랫폼 별 홍보 기획 108
[그림 37] 2022년 국가대극원 홍보 111
[그림 38] 2015년-2021년 극장 홈페이지 연보 비교 112
[그림 39] 한국의 국립극장 기획단원 채용 자격 기준 118
[그림 40] 2013-2021, 국립극장과 국가대극원의 신작 공연 비교 119
[그림 41] 2012-2021년 국가대극원의 레퍼토리 제작 수량 123
[그림 42] 2012-2021 국가대극원의 공연 횟수 125
[그림 43] 2012-2021 국가대극원의 예술 유형별 공연 횟수 126
[그림 44] 중국 전통 희극과 신작 비율 128
[그림 45] 2013-2021 국립극장과 국가대극원의 신작 공연 비교 129
[그림 46] 2017년 청소년 창극단 공연 134
[그림 47] 2019 가을겨울 얼 수료 공연 135
[그림 48] 어린이 예술학교 수업 136
[그림 49] 국가대극원의 공공 예술교육 활동 140
[그림 50] 국가대극원의 주말 콘서트 142
[그림 51] 국가대극원의 청소년 보급 음악회 공연 횟수 143
[그림 52] 1985년 북한예술단의 장충동 국립극장 공연 모습 146
[그림 53] 2016년 '문화 동반자' 프로그램 수업 148
[그림 54] 2012년 국가대극원과 영국 로얄오페라극장의 합작 계약서 체결 149
[그림 55] 2019년 세계 교향악 베이징 포럼 150
[그림 56] 2012-2021년 국립극장과 국가대극원의 해외 공연 횟수 152
[그림 57] 2012년-2021년 한국의 국립극장의 해외 공연단체 비율 153
[그림 58] 2012년-2021년 중국의 국가대극원의 해외 공연단체 비율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