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5
A. 연구 필요성 15
B. 연구 방법 19
C. 선행연구 19
D. 용어 정리 22
1. 〈주역(週易)〉(金景芳, 1989) 22
2. 〈주역·계사(周易·卦辭)〉(金景芳, 1989) 23
3. 〈주역·상전(週易·象傳)〉(金景芳, 1989) 23
4. 음양철학(楊天才, 2022) 24
5. 음양지설(陰陽之說)(楊天才, 2022) 24
6. 오행지도(五行之道)(楊天才, 2022) 24
7. 술수문화(朮數文化)(楊天才, 2022) 25
8. 상아(嫦娥) 25
9. 태극(太極)(金景芳, 1989) 26
10. 양의(兩儀)(金景芳, 1989) 26
11. 사상(四象)(金景芳, 1989) 26
12. 팔괘(八卦)(金景芳, 1989) 27
13. 64괘(六十四卦)(金景芳, 1989) 27
14. 괘상(卦象)(傅榮賢, 1996) 28
Ⅱ. 이론적 배경 29
A. 조효생의 태극 작곡 기법 29
1. 합력론(趙曉生, 2006) 32
2. 음집론(趙曉生, 2006) 34
3. 태극론(趙曉生, 2006) 40
B. 태극악지(太極樂旨) 이론 42
1. 태극도보(太極圖譜)(趙曉生, 2006) 46
2. 32개의 12음 음렬(趙曉生, 2006) 59
C. 12음기법 이론 76
D. 조효생 성악곡 〈상아〉 79
Ⅲ. 성악곡 〈상아〉 분석 86
A. 쇤베르크의 12 음기법에 의한 성악곡 〈상아〉 분석 86
B. 조효생의 작곡 기법에 의한 성악곡 〈상아〉 분석 96
Ⅳ. 결론 108
참고문헌 109
부록 113
ABSTRACT 118
〈표 1〉 조효생 태극 작곡 시스템 작품목록 31
〈표 2〉 7가지 음고구조 38
〈표 3〉 음집에 포함된 음수와 음정 함량 관계표 56
〈표 4〉 이상은 동명의 시 〈상아〉의 원문과 변역 82
〈표 5〉 Schoenberg, 3 Lieder Op.48 No.3 Mädchenlied 음렬도표(Matrix) 89
〈표 6〉 Schoenberg, 3 Lieder Op.48 No.3 Mädchenlied 음렬과 형식도표 91
〈표 7〉 Webern Cantata II Op.31 No.1 1-12 마디까지의 화음들 94
〈표 8〉 〈상아〉의 A부분 구성 102
[그림 1] 〈주역〉 기호 전진도 42
[그림 2] 64괘도 43
[그림 3] 태극도보 48
[악보 1] 음집함체 set a/set b, set cl/set c2 36
[악보 2] 음집함체 set d1/set d2 36
[악보 3] 음집보체 set a/set b 37
[악보 4] 음정함량 39
[악보 5] 음양양의(陰陽兩儀) 49
[악보 6] 양의음렬(兩儀音列) 50
[악보 7] 사상화음(四象和弦) 50
[악보 8] 태극화음(太極和弦) 51
[악보 9] 태극음계(太極音階) 52
[악보 10] 64 괘음집 54
[악보 11] 64괘 화음 58
[악보 12] 12음 음렬: 복-구 59
[악보 13] 12음 음렬: 이-대과 60
[악보 14] 12 음 음렬: 둔-정 60
[악보 15] 12음 음렬: 익-항 61
[악보 16] 12 음 음렬: 진-손 61
[악보 17] 12 음 음렬: 서합-정 62
[악보 18] 수 - 고 12 음렬 62
[악보 19] 12음 음렬: 무망-승 63
[악보 20] 12 음 음렬: 명이-송 63
[악보 21] 12 음렬: 비 - 곤 64
[악보 22] 12음 음렬: 기제-미제 64
[악보 23] 12 음 음렬: 가인-해 65
[악보 24] 12 음 음렬: 풍-환 65
[악보 25] 12 음 음렬: 이-감 66
[악보 26] 12 음 음렬: 혁-몽 66
[악보 27] 12 음 음렬: 동인 - 사 67
[악보 28] 12 음 음렬: 림-둔 67
[악보 29] 12 음렬: 손-함 68
[악보 30] 12 음렬: 절-려 68
[악보 31] 12 음 음렬: 중부-소과 69
[악보 32] 12 음 음렬: 귀매 - 점 69
[악보 33] 12 음 음렬: 규-건 70
[악보 34] 12 음렬: 태-간 70
[악보 35] 12 음렬: 리-겸 71
[악보 36] 12 음 음렬: 태-비 71
[악보 37] 12 음 음렬: 대축 - 췌 72
[악보 38] 12 음 음렬: 수-진 72
[악보 39] 12 음 음렬: 소축-예 73
[악보 40] 12 음 음렬: 대장-관 73
[악보 41] 12 음렬: 대유-비 74
[악보 42] 12 음 음렬: 쾌-박 74
[악보 43] 12 음 음열: 건-곤 75
[악보 44] Schoenberg, 3 Lieder Op.48 No.1, Sommermü의 원형음형과 도표 87
[악보 45] Schoenberg, 3 Lieder Op.48 No.1 Sommermued 1-4 마디 88
[악보 46] Schoenberg, 3 Lieder Op.48 No.1 Sommermüd 1-7 마디의 음렬대칭형 88
[악보 47] Schoenberg, 3 Lieder Op.48 No.3 Mädchenlied 27-29 마디 90
[악보 48] Webern 〈Drei Lieder Op.25) 1 악장 1-5 마디 92
[악보 49] Webern Cantata II Op.31 No.1 기본음렬 93
[악보 50] Webern Cantata II Op.31 No.1에서 사용된 음렬 93
[악보 51] Webern Cantata II Op.31 No.1 5-6 마디 화음 95
[악보 52] 가곡 〈상아〉에서 사용된 32조 12음렬 중 8조 '무망'과 '승'의 조합음렬 98
[악보 53] '무망'에서의 단2도 음정 99
[악보 54] '무망'에서의 장2도 음정 99
[악보 55] '무망'에서의 완전5도 음정 99
[악보 56] '무망'에서의 증4도 음정 99
[악보 57] '무망'에서의 장단3도음정 99
[악보 58] 가곡 〈상아〉의 선율을 우리는 '무망'에서 파생된 음렬들 100
[악보 59] 가곡 〈상아〉에서 사용된 64괘 음집 101
[악보 60] 가곡 〈상아〉의 음조직들 101
[악보 61] 가곡 〈상아〉 17-22마디 103
[악보 62] 가곡 〈상아〉 23-24마디 104
[악보 63] 가곡 〈상아〉의 26-31마디 105
[악보 64] 기곡 〈상아〉의 마지막 3마디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