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Ⅰ.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13
B. 연구 목적 19
C. 연구 문제 20
D. 용어의 정의 21
1. 융복합예술 21
2. 도전성 21
3. 자기주도성 22
4. 자기효능감 22
Ⅱ. 이론적 배경 23
A. 융복합예술 23
1. 융복합예술의 개념과 역사 23
2. 융복합예술과 첨단과학기술 26
3. 국가차원의 융복합예술사업 지원 28
4. 융복합예술 교육 동향 29
5. 융복합예술 학계의 변화 31
6. 융복합공연예술의 현실 32
B. 창의성과 융복합에 대한 태도 35
1. 창의성의 개념 35
2. 창의성과 융복합예술 36
C. 5요인 성격개념과 융복합에 대한 태도 38
1. 5요인 성격개념에 기초한 성격특성 38
2. 5요인 성격개념과 융복합예술 39
D. 도전성과 융복합에 관한 태도 40
1. 도전성의 개념 40
2. 도전성과 융복합예술 41
E. 자기주도성과 융복합에 관한 태도 42
1. 자기주도성의 개념 42
2. 자기주도성과 융복합예술 43
F. 자기효능감과 융복합에 관한 태도 44
1. 자기효능감의 개념 44
2. 자기효능감과 융복합예술 46
Ⅲ. 연구 방법 47
A. 연구 대상 47
B. 연구 절차 49
C. 연구 도구 49
1.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 49
2. 창의성 50
3. 성격 특성 51
4. 도전성 및 자기주도성 51
5. 자기효능감 52
6.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전공교육 관련 변인 52
D. 분석 방법 53
Ⅳ. 연구 결과 55
A. 참여자의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차이 55
1. 성별과 학년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차이 55
2. 예술전공 대학생의 전공배경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차이 56
3. 예술전공 대학생의 대학교육 경험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차이 63
B. 심리적 연구변인들과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73
1. 심리적 연구변인들과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 간의 상관관계 73
2.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를 예측하는 심리적 연구변인들 75
C.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를 예측하는 의사결정나무모형 78
1.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 점수를 예측하는 의사결정나무모형 78
2. 융복합예술에 참여 의향을 예측하는 의사결정나무모형 80
Ⅴ. 결론 84
A. 요약 84
B. 논의 89
C. 제언 95
참고문헌 98
부록 111
ABSTRACT 117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2. 성별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55
표 3. 학년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F값 (N=408) 56
표 4. 예술전공 영역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F값 (N=408) 57
표 5. 고교 계열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F값 (N=408) 58
표 6. 부모의 예술전공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F값 (N=408) 59
표 7. 예술전공 결정 주체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F값 (N=399) 60
표 8. 입시과정에서 갑작스러운 전공변경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61
표 9. 중고교시절 과학과목 흥미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62
표 10. 보고된 대학 평균 학점 수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F값(N=408) 64
표 11. 대학 전공실기 교육에 만족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65
표 12. 예술전공 만족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66
표 13. 캡스톤 디자인 수업 수강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67
표 14. 컴퓨터(IT) 관련 과목 수강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68
표 15. 예술경영 과목 수강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N=408) 69
표 16. 예술관련 대학원 진학 의향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70
표 17. IT(정보통신기술), AI(인공지능),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etaverse(메타버스) 및 NFT(대체불가능토큰) 용어에 친숙한지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 71
표 18. 타 전공 학생들과 팀프로젝트 경험 여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 (N=408) 72
표 19. 예술직업 전망에 대한 기대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t값(N=408) 73
표 20.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 관련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행렬 (N=408) 74
표 21.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를 예측하는 5요인 성격의 동시투입 회귀분석(N=408) 76
표 22.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를 예측하는 창의성, 도전성, 자기주도성 및 자기효능감의 동시투입 회귀분석(N=408) 77
표 23.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를 예측하는 단계적 회귀분석(N=408) 77
표 24. 각 마디에 대한 이득 요약 (N=408) 83
그림 1. 융복합예술에 대한 태도의 의사결정나무모형(CHIAD) 79
그림 2. 융복합예술 참여의사 여부의 의사결정나무모형(CART)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