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12
B. 연구문제 21
C. 용어의 정의 22
1. 다문화가정 아동 22
2. 문화적응 스트레스 22
3. 학교적응 22
4. 자존감 23
5. 삶의 만족 23
6. 삶의 동기 24
7. 삶의 기대 24
Ⅱ. 이론적 배경 25
A.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및 현황 25
B. 다문화가정 아동이 겪는 어려움 28
1. 언어습득의 어려움 29
2. 정체성과 가치관 형성의 어려움 31
3. 외모의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 32
4.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서적 어려움 33
5. 다문화가정 부모의 어려움 34
C.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존감 35
D.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37
E.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39
1. 학교적응 구성요인 40
F. 다문화가정 아동의 삶의 만족과 동기 및 삶의 기대 44
G.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 47
1. 적응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47
2. 적응프로그램 개발 과정 47
H. 기존에 개발된 다문화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고찰 49
Ⅲ. 연구 방법 57
A. 연구 대상 57
B. 연구 절차 및 설계 58
C. 연구 도구 59
1. 문화적응 스트레스 59
2. 학교적응 60
3. 자존감 60
4. 삶의 기대, 삶의 만족, 삶의 동기 61
D. 연구 자료의 관리 및 윤리적 고려 62
E. 자료 분석 방법 63
Ⅳ. 연구 결과 64
A. 프로그램 개발 64
1. 내용 선정기준 64
2. 설계단계: 프로그램 내용구성 66
3. 개발단계: 프로그램 개발 및 내용타당도 검증 70
B.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 72
C.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연구 변인들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의 차이 75
D.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후점수의 차이 84
Ⅴ. 결론 86
A. 요약 86
B. 논의 87
C.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15
부록 1. 동의서 및 설문지 115
부록 2. 프로그램 요구조사 심층 면담 요약 121
부록 3. 전문가 내용 타당도 평가 수정·보완 정리 122
부록 4.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123
ABSTRACT 158
표 1. 연도별 다문화 학생 수 27
표 2. 선행연구들에서 개발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53
표 3. 프로그램 진행 과정 58
표 4. 적응프로그램 회기별 목표 68
표 5. 프로그램 별 전문가 그룹의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 Index) 71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일반적 특성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73
표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연구 변인들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74
표 8. 실험집단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결과 (n=10) 76
표 9. 통제집단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결과 (n=10) 76
표 10. 실험집단의 연구 변인들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결과 (n=10) 79
표 11. 통제집단의 연구 변인들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결과 (n=10) 79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연구 변인들의 사후검사 차이 검증 결과 85
그림 1. 전국 다문화 학생현황 27
그림 2. 적응프로그램 과정 48
그림 3. 실험설계 모형 59
그림 4.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른 연구 절차 64
그림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사전·사후 변화 77
그림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적응의 사전·사후 변화 78
그림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존감의 사전·사후 변화 80
그림 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삶의 동기의 사전·사후 변화 81
그림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삶의 만족의 사전·사후 변화 82
그림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삶의 기대의 사전·사후 변화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