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적응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존감,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교적응, 삶의 만족과 동기 및 기대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자존감 척도,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학교적응 척도, 삶의 만족과 동기 및 기대를 측정하는 척도들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통계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5를 이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참가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연구 변인들의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와 척도의 문항 간 내적 일치도(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간과 통제 집단 간의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은 자존감,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교적응, 삶의 만족과 동기 및 기대를 향상시키기 위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회기는 60분에서 80분 정도로 주 2회 총 12회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유능성을 경험하도록 하였으며, 세계의 문화를 접해보면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갖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다양한 활동을 통해 관계 적응능력이 향상되도록 하였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지게 하여 실천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적응수준이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참여 후에 문화적응 스트레스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수업적응, 교사에 대한 적응 및 학교규칙에 대한 적응수준이 참여 전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참여 후에 자존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넷째,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참여 전보다 삶에 대한 동기 수준도 유의하게 높아졌다. 게다가 적응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미래의 삶이 더 만족스러울 것이라고 기대하는 수준이 참여 전보다 높아졌다.
이렇게 실제 현장에서 적용된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위한 적응프로그램은 기존에 개발되어 실시되었던 프로그램과는 차별성이 있어 앞으로 현장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위한 심리적 지원의 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