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대상 및 방법 12
3. 선행 연구 14
Ⅱ. 이론적 배경 20
1. 역량과 핵심역량 20
2. 디지털 리터러시와 AI·디지털 역량 22
2.1. 디지털 리터러시와 AI 리터러시 22
2.2. 디지털 역량과 AI·디지털 역량 26
Ⅲ. 2022 개정 교육과정의 AI·디지털 역량과 국어과의 AI·디지털 역량 29
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AI·디지털 역량 29
2.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AI·디지털 역량 33
2.1.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33
2.2.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AI·디지털 역량 38
Ⅳ.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의 AI·디지털 교육 역량 61
1. 교사의 AI·디지털 교육 역량 61
1.1. AI·디지털 교육 역량 61
1.2. AI·디지털 교육 역량의 과제 65
1.3. 국어과 교사로서의 AI·디지털 교육 역량 69
2.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안 72
2.1. 미래 교육의 방향 및 교수·학습 방안 연구의 필요성 72
2.2. 국어과 '매체' 영역 중심의 교수·학습 방안 74
2.3. 교과 간(국어-정보) 통합 교육과정 운영의 교수·학습 방안 87
Ⅴ. 결론 및 제언 94
참고문헌 101
부록 104
〈부록 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AI·디지털 역량 관련 진술 내용 105
〈부록 2〉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AI·디지털 역량' 진술 비교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08
〈부록 3〉 2022 개정 정보 교육과정 'AI·디지털 역량' 진술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18
〈부록 4〉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AI·디지털 역량 관련 진술 내용 -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과목을 중심으로 120
〈부록 5〉 '교원의 AI·디지털 교육 요구 조사' 조사 영역 및 문항 132
〈부록 6〉 '국어 중학교 1~3학년' 성취기준에 따른 'AI·디지털 역량' 강화 약식 교수·학습 과정안 135
〈부록 7〉 '공통국어1, 2' 성취기준에 따른 'AI·디지털 역량' 강화 약식 교수·학습 과정안 140
Abstract 144
〈표 1〉 주요 연구 대상 13
〈표 2〉 디지털 기초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방안 23
〈표 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AI·디지털 역량 관련 진술 내용 29
〈표 4〉 2015 개정과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 하위 영역과 보통 교과 비교 33
〈표 5〉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공통 과목 비교 36
〈표 6〉 2015 개정과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및 내용 체계 비교 37
〈표 7〉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AI·디지털 역량' 진술 내용 유무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39
〈표 8〉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AI·디지털 역량' 진술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40
〈표 9〉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성격 및 목표의 'AI·디지털 역량' 진술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42
〈표 10〉 2015 개정과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비교 45
〈표 11〉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AI·디지털 역량' 진술 내용 유무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과목을 중심으로 46
〈표 12〉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의 'AI·디지털 역량' 진술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과목을 중심으로 47
〈표 13〉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 '공통국어1, 2'의 '매체' 내용 체계 49
〈표 14〉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AI·디지털 역량' 관련 용어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과목을 중심으로 50
〈표 15〉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매체 의사소통'의 성취기준 52
〈표 16〉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AI·디지털 역량' 진술 53
〈표 17〉 2022 개정 국어 교육과정의 '문식성' 진술 부분 및 내용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과목을 중심으로 58
〈표 18〉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개념 모델(수정안) 62
〈표 19〉 '교원의 AI·디지털 교육 요구 조사' 조사 영역 및 문항 65
〈표 20〉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 '국어 중학교 1~3학년' '매체'의 성취기준 및 해설과 적용 시 고려 사항 75
〈표 21〉 '국어 중학교 1~3학년' 성취기준에 따른 'AI·디지털 역량' 강화 교수·학습 방안 78
〈표 22〉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선택 중심 교육과정 '공통국어1, 2' '매체'의 성취기준 및 해설과 적용 시 고려 사항 82
〈표 23〉 '공통국어1, 2' 성취기준에 따른 'AI·디지털 역량' 강화 교수·학습 방안 84
〈표 24〉 정보과 인공지능 학습 및 국어과 수업과의 연계 활동 예시(중등) 88
〈표 25〉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정보'의 주요 특징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