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AI·디지털 역량에 대해 분석하고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AI·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교육 혁신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고, 이런 변화의 요구에 따라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되었다. 미래 사회에 적응 가능한 미래 시민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 혁신의 내용이 잘 반영되어 있고 학교 교육의 가장 근본이 교육과정이므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연구의 주 대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AI·디지털 역량의 개념을 살피고 핵심역량이 국가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달리진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생의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교사의 AI·디지털 교육 역량이 필요함을 밝히며 국어 교사로서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안을 두 가지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우선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매체 영역을 중심으로 성취기준에 따른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연구하였다. 다음으로 국어-정보 교과 간 통합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AI·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AI·디지털 역량이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필수 역량이며 학생과 교사 모두가 갖추어야 할 기초 소양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 및 교사의 AI·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