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내용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16
1. 누리과정의 정의 및 배경 16
2. 2019 개정 누리과정 18
3. 놀이의 특성과 현장체험학습 25
제2절 미술관 교육의 이해 31
1. 미술관 교육의 배경과 필요성 31
2. 미술관 교육의 역할 및 의의 34
3. 선행연구 38
제3절 누리과정 연계 미술관 교육 39
제3장 누리과정 연계 미술관 교육 사례분석 48
제1절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및 특성 48
1.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48
2. 벗이미술관 53
3. 헬로우뮤지움 64
제2절 설문자료 수집 및 결과분석 69
1. 설문자료 수집 69
2. 자료 분석 71
제4장 누리과정 연계 미술관 교육 활성화 방안 76
(1) 어린이 교육기관과 미술관의 연계 76
(2) 놀이를 접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77
(3) 지속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 77
(4) 교사와 미술관의 인식 재고 78
(5) 홍보의 활성화 79
제5장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6
〈표 1〉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18
〈표 2〉 누리과정의 성격 18
〈표 3〉 누리과정의 구성 19
〈표 4〉 「2019 개정 누리과정」 신체 운동·건강 영역 20
〈표 5〉 「2019 개정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21
〈표 6〉 「2019 개정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 21
〈표 7〉 「2019 개정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 22
〈표 8〉 「2019 개정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23
〈표 9〉 누리과정 편성 24
〈표 10〉 놀이의 대표적 특성 7가지 28
〈표 11〉 현장체험학습의 종류별 실시 현황 29
〈표 12〉 어린이박물관·미술관의 기능 37
〈표 13〉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유형 40
〈표 14〉 미술관 교육 학교(기관)연계 교육프로그램 유형 43
〈표 15〉 2022년 어린이미술관 교육프로그램 49
〈표 16〉 2020년 어린이미술관 교육프로그램 51
〈표 17〉 어린이미술관 교육프로그램 누리과정 분석 52
〈표 18〉 경기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요 53
〈표 19〉 우리는 모두 예술가! 프로그램 개요 55
〈표 20〉 우리는 모두 예술가! 1회차 프로그램 기획서 55
〈표 21〉 우리는 모두 예술가! 2회차 프로그램 기획서 57
〈표 22〉 우리는 모두 예술가! 3회차 프로그램 기획서 58
〈표 23〉 우리는 모두 예술가! 4회차 프로그램 기획서 60
〈표 24〉 벗이미술관 교육프로그램 누리과정 분석 62
〈표 25〉 《슬라임뮤지엄》 전시연계프로그램 66
〈표 26〉 《꿈적꿈적》 전시연계프로그램 67
〈표 27〉 헬로우뮤지움 교육프로그램 누리과정 분석 68
〈그림 1〉 유아기 인지적 발달과 누리과정 예술경험의 연계성 45
〈그림 2〉 2020년 어린이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식 51
〈그림 3〉 2020년 어린이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진 51
〈그림 4〉 우리는 모두 예술가! 1회차 진행사진 56
〈그림 5〉 우리는 모두 예술가! 2회차 진행사진 57
〈그림 6〉 우리는 모두 예술가! 3회차 진행사진 59
〈그림 7〉 프란츠 케란바이스 작품사진 59
〈그림 8〉 우리는 모두 예술가! 4회차 진행사진 60
〈그림 9〉 우리는 모두 예술가! 4회차 진행사진 61
〈그림 10〉 우리는 모두 예술가! 전시 62
〈그림 11〉 《놀이시작》 체험형 작품 65
〈그림 12〉 《슬라임뮤지엄》 전시 66
〈그림 13〉 《꿈적꿈적》 전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