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에게 공평한 보육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 을 시행하였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은 어린이 발달과정에 맞는 '학습자 중심' , '놀이 중심' 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에 어린이 교육기관에 다양한 체험학습을 권하고 있다.
비슷한 시기 국제박물관협회(ICOM)에서는 2022년 박물관 · 미술관을 유무형의 유산을 연구, 수집, 보존, 전시 및 전달하여 사회에 봉사하는 영구적인 비영리 기관이다. 또한 대중에게 개방되어 쉽게 접근하고 포용적인 특성을 가지며 지역사회의 참여로 운영되고 관람객의 교육, 즐거움 및 지식 확장을 위하여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미술관 교육을 지식 확장을 위한 핵심 기능 중 하나로 명시하였다.
이처럼 미술관은 평생교육의 장으로 유아기부터 성인이 되어서까지 문화예술을 접하기에 좋은 공간이다. 미술관은 사회 공공 기관으로의 역할과 대중을 위한 예술을 제공, 사회 교육 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이 개인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모든 어린이에게 접할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공평한 교육과 보육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시행하는 '누리과정' 을 활용하여 '누리과정' 에 속한 다수의 어린이가 문화예술의 경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면 하는 바람으로,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대상과 방법을 통해 연구의 당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핵심 키워드 분석을 통해 미술관 교육프로그램과의 연계의 필요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국내 세 기관의 어린이 단체 대상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어 제4장에서는 설문을 통해 누리과정과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연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제5장에서는 결론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대상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은 우리나라의 어린이에게 공평한 교육과 보육기회의 보장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에서 공통으로 시행하는 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성을 가지고 사회적 교육 차원으로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둘째, 미술관은 어린이의 흥미를 유도하는 놀이가 가미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미술관은 홍보를 통하여 관람객을 모객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현장성에 초점을 두고 실제 프로그램을 참여한 교사의 설문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활성화 방안이 다음 세대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차별 없이 문화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미술관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