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6
3. 연구문제 16
4. 용어정의 17
1) 태권도 수련 17
2) 학교생활 17
3) 사회성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태권도 수련의 개념과 특성 18
1) 태권도 수련의 개념 18
2) 태권도 수련의 특성 19
2. 태권도 수련의 효과 20
1)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20
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21
3. 체계적 문헌 고찰의 개념과 특징 23
1) 체계적 문헌 고찰의 개념 23
2) 체계적 문헌 고찰의 특징 24
4. 메타분석의 개념과 특징 24
1) 메타분석의 개념 24
2) 메타 분석의 특징 26
Ⅲ. 연구방법 28
1. 연구 설계 28
2. 연구 절차 28
3. 연구 대상 30
1) 체계적 문헌 고찰 선정 문헌 30
2) 메타분석 선정 문헌 36
4. 분석 방법 37
1) 체계적 문헌 고찰 분석 방법 37
2) 메타분석 방법 39
Ⅳ. 연구결과 44
1. 문헌 검색 및 선택 흐름도 44
2. 체계적 문헌 고찰 결과 46
1) 체계적 문헌 고찰에 선정된 문헌의 특성 결과 46
2) 체계적 문헌 고찰에 선정된 문헌의 비뚤림 위험 평가 결과 50
3. 메타분석 결과 52
1) 학교생활 메타 분석 결과 52
2) 사회성 메타 분석 결과 61
Ⅴ. 논의 78
1. 체계적 문헌 고찰 결과에 대한 논의 78
1) 체계적 문헌 고찰 선정 대상 문헌의 특성에 대한 논의 78
2) 문헌의 비뚤림 위험 평가 결과에 대한 논의 79
2. 메타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81
1) 학교생활 메타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81
2) 사회성 메타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86
Ⅵ.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제언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9
〈표 1〉 체계적 문헌 고찰을 위한 선별 문헌 선정 및 제외 기준 33
〈표 2〉 문헌의 비뚤림 위험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RoBANS) 35
〈표 3〉 PICOS 형식에 따른 본 연구의 기준 37
〈표 4〉 메타분석을 위한 최종 선정 문헌 코딩에 대한 항목 및 기준 40
〈표 5〉 Cohen(1988)의 효과크기(Cohen's d) 산출 공식 41
〈표 6〉 Cohen의 효과크기 수준 해석 기준 41
〈표 7〉 동질성 및 이질성 산출 공식 42
〈표 8〉 체계적 문헌 고찰 선정 대상 문헌의 특성 47
〈그림 1〉 근거 중심 연구 피라미드 25
〈그림 2〉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 흐름도 29
〈그림 3〉 연구대상 문헌 검색 및 선별을 위한 PRISMA 흐름도 45
〈그림 4〉 비뚤림 위험 도표(Risk of bias graph) 50
〈그림 5〉 비뚤림 위험 요약(Risk of bias summary) 51
〈그림 6〉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교사요인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53
〈그림 7〉 교사요인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53
〈그림 8〉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친구요인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54
〈그림 9〉 친구요인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55
〈그림 10〉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학습요인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56
〈그림 11〉 학습요인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57
〈그림 1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규칙요인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58
〈그림 13〉 규칙요인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58
〈그림 14〉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60
〈그림 15〉 학교생활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61
〈그림 16〉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집중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62
〈그림 17〉 집중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63
〈그림 18〉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근면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64
〈그림 19〉 근면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65
〈그림 20〉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협동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66
〈그림 21〉 협동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66
〈그림 2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준법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67
〈그림 23〉 준법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68
〈그림 24〉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지도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69
〈그림 25〉 지도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70
〈그림 26〉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안정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71
〈그림 27〉 안정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72
〈그림 28〉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자율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73
〈그림 29〉 자율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73
〈그림 30〉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74
〈그림 31〉 수용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75
〈그림 3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Forest plot) 76
〈그림 33〉 사회성 문헌 출판편향분석 결과(Funnel plot)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