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태권도 수련이 한국 초등학생의 학교생활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에 따라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23년 3월 한달 간 문헌 검색을 실시하였다. 선정 문헌들은 2022년 12월까지 국내에서 출판된 한국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 참가의 효과를 확인한 실험 연구 중 체계적 문헌 고찰에 포함된 문헌은 총 30편이었으며, 메타분석에 포함된 문헌은 총 24편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Review Manager 5.4.1 version 프로그램과 R 4.2.3 versio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체계적 문헌 고찰은 PRISMA 흐름도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비뚤림 평가는 RoBANS 평가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체계적 문헌 고찰의 결과를 살펴보면, 본 연구에서 PRISMA 흐름도에 따라 수행되어 최종 선정된 30편의 문헌에 포함된 초등학생의 전체 표본수는 12,367명이었으며, 그 중 태권도 수련 초등학생은 6,803명, 태권도 비수련 초등학생은 5,564명이었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비율은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연구 설계 방법은 횡단면적 연구였으며, 2편의 연구만이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중재 연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체계적 문헌 고찰에 포함된 연구 문헌들을 RoBANS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문헌의 비뚤림 위험 평가의 결과로는 최대 6점 중 4-5점으로 보고되었다.
다음으로 메타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수련이 한국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효과의 전체 효과크기는 낮은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학교생활요인의 하위 요소 중 친구요인과 규칙요인에서 중간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나, 교사요인과 학습요인에서는 효과크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태권도 수련이 한국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의 전체 효과 크기는 낮은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사회성의 하위 요인 중 근면성, 협동성, 안정성, 자율성이 중간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집중성, 준법성, 지도성, 수용성에서는 효과크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한 결과, 본 연구는 태권도 수련이 한국 초등학생의 학교생활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수행된 연구들이 현재 어떠한 현황인지, 그리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합하여 실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된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분석을 시도하여 얻어진 결과는 한국 초등학생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교생활과 사회성과 하위요인들을 발달시키기 위해 태권도 수련을 제안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