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블렌디드 러닝의 이해 12
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및 특징 12
2. 블렌디드 러닝의 모형 13
3.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 14
4. 비대면 수업에 활용한 플랫폼 및 학습 콘텐츠 15
제2절 블룸(Bloom)의 완전학습모형 16
1. 완전학습모형의 개념 16
2. 캐롤(Carroll)의 다섯 가지 변인의 적용 16
3. 완전학습모형의 단계 19
4. 완전학습모형의 단계별 내용 20
5. 완전학습모형의 기대효과 22
제3장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방과후학교 바이올린 학습 지도안 23
제1절 학습 지도안 개요 23
제2절 차시별 학습 지도안 24
1. 1차시 비대면 학습 지도안 24
2. 2차시 대면 학습 지도안 28
3. 3차시 대면 학습 지도안 31
4. 4차시 비대면 학습 지도안 34
5. 5차시 대면 학습 지도안 37
6. 6차시 대면 학습 지도안 40
제4장 결론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5
〈표 1〉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다양한 정의 12
〈표 2〉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단계 19
〈표 3〉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단계별 내용 20
〈표 4〉 차시별 학습 요약 23
〈표 5〉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26
〈표 6〉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29
〈표 7〉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2
〈표 8〉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5
〈표 9〉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8
〈표 10〉 6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0
[그림 1] 블렌디드 러닝 모형 도식화 14
[그림 2]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도식화 21
[그림 3] 1차시 학습결손 진단평가지 예시 24
[그림 4] 1차시 A팀 학습활동지 예시 25
[그림 5] 1차시 B팀 학습활동지 예시 25
[그림 6] 2차시 연습일지 예시 28
[그림 7] 3차시 형성평가지 예시 31
[그림 8] 4차시 A팀(보충학습팀) 학습활동지 예시 34
[그림 9] 4차시 B팀(심화학습팀) 학습활동지 예시 35
[그림 10] 무대 자리 배치도 예시 37
[그림 11] 5차시 연습계획서 예시 37
[그림 12] 6차시 학업성취도 평가지 예시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