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4
1.3.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6
2.1. 어휘와 어휘 학습 16
2.1.1. 어휘의 정의 16
2.1.2. 어휘 학습의 중요성 16
2.1.3. 어휘 선정 및 어휘 학습 17
2.1.4. 코퍼스와 어휘 학습 20
2.2. 구동사(Phrasal verb)의 이론적 배경 22
2.2.1. 구동사의 정의 22
2.2.2. 불변화사(Particle) 23
2.2.3. 구동사의 형태적 분류 25
2.3. 선행연구 32
2.3.1. 영어 구동사에 대한 연구 32
2.3.2. 코퍼스 기반의 영어교과서 구동사 분석 34
Ⅲ. 연구 방법 37
3.1. 연구 자료 37
3.1.1. 2015 개정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 37
3.1.2. 미국영어교과서 39
3.2. 분석 도구 40
3.3.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4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6
4.1. 교과서 전체 대비 구동사 비율 46
4.1.1. 교과서 전체 어휘량 46
4.1.2. 교과서 전체 어휘 중 사용된 구동사의 비율 48
4.2. 교과서에서 사용된 COCA 고빈도 구동사 비교 53
4.3. 구동사의 형태적 차이점 55
4.4. 논의 60
Ⅴ.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72
〈부록 1〉 COCA 고빈도 구동사 150 72
〈부록 2〉 형태별 구동사 목록 74
Abstract 78
〈표 1〉 2015 영어과 교육과정 학년별·과목별 어휘 수 18
〈표 2〉 불변화사 목록 및 쓰임 24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 목록 37
〈표 4〉 렉사일(Lexile) 난이도 지수 38
〈표 5〉 미국영어교과서 목록 40
〈표 6〉 품사별 C5 tagset 기호 43
〈표 7〉 교과서별 타입, 토큰, TTR 비교 46
〈표 8〉 교과서별 사용된 구동사의 횟수 48
〈표 9〉 어휘 타입 및 전체 동사 중에서 사용된 구동사의 비율 52
〈표 10〉 COCA 고빈도 구동사 1위~30위까지의 교과서 내 빈도수 53
〈표 11〉 교과서에서 사용된 구동사의 4가지 형태별 빈도수(type) 56
〈표 12〉 한국영어교과서, 미국영어교과서, COCA 고빈도 구동사의 형태별 빈도수 비교... 58
〈그림 1〉 Lexile Text Analyzer를 사용한 한국영어교과서 본문 Lexile지수 분석 결과 화면 예시 39
〈그림 2〉 AntConc에서 Concordance 기능 실행 시 화면 41
〈그림 3〉 Concordance plot으로 나타낸 전치사 수반 구동사 산출 결과 42
〈그림 4-1〉 한국영어교과서에서 반복 사용되는 구동사 분포 50
〈그림 4-2〉 미국영어교과서에서 반복 사용되는 구동사 분포 50
〈그림 5〉 한국영어교과서와 미국영어교과서의 구동사의 형태별 빈도 57
〈그림 6〉 한국영어교과서, 미국영어교과서, COCA 고빈도 구동사 150 구동사의 형태별 빈도수 그래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