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리 14
1) 기후 변화 14
2) 디자인 씽킹 14
3) 융합인재 소양 14
4) 자기주도성 역량 15
5) 세계시민성 역량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미래교육과 2022개정교육과정 16
2. 기후변화 18
1) 기후변화 18
2) 기후변화 교육 20
3) 탄소중립 20
3. 디자인 씽킹 22
1) 디자인 씽킹의 개념 및 특성 22
2)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기반 주제 중심 수업 가능성 23
4. 융합인재교육과 융합인재소양 25
1) 융합인재교육(STEAM) 25
2) 융합인재소양 27
5. 자기주도성 역량과 세계시민성 역량 29
1) 자기주도성 역량 29
2) 세계시민성 역량 3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절차 32
3. 양적 연구 검사 도구 33
1) 융합인재 소양 검사 33
2) 자기 주도성 역량 검사 35
3) 세계시민성 역량 검사 36
4) 양적 연구 분석 방법 37
4. 질적 연구 38
5. 2022 개정 교과(목) 교육과정의 기후·생태 교육 고찰 38
Ⅳ. 연구 결과 39
1. 2022 개정 교과(목) 교육과정의 기후·생태 교육 고찰 39
1) 핵심아이디어와 성취기준 고찰 39
2) 성취기준 및 성취기준 해설·고려사항 40
2. 기후변화 대응 실천 역량 함양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프로그램 개발 46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46
2) 프로그램 구성 46
3) 프로그램 교수·학습 활동 계획 및 적용 49
4) 프로그램 단계별 수업 적용 결과 51
3.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사 62
1) 융합인재 소양에 미친 효과 62
2) 자기주도성·세계시민성 역량 함양에 미친 효과 63
3)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 결과 63
Ⅴ.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1
부록 76
〈부록 1〉 초·중학교 7개 공통교과 기후·생태 관련 핵심 아이디어와 성취기준 발췌 76
〈부록 2〉 국어과 초등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0
〈부록 3〉 국어과 중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0
〈부록 4〉 도덕과 초등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1
〈부록 5〉 도덕과 중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2
〈부록 6〉 사회과 초등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3
〈부록 7〉 사회과(지리) 중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4
〈부록 8〉 사회과(역사) 중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7
〈부록 9〉 수학과 초등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8
〈부록 10〉 수학과 중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89
〈부록 11〉 과학과 초등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90
〈부록 12〉 과학과 중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92
〈부록 13〉 실과 초등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94
〈부록 14〉 기술가정 중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95
〈부록 15〉 영어과 초등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97
〈부록 16〉 영어과 중학교 기후·생태 관련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고려사항 97
〈부록 17〉 영어과 공통 교육과정 [별표 1] 소재에 제시된 생태전환 관련 범주 및 세부 내용 98
Abstract 99
〈표 1〉 융합인재 핵심 역량 및 요소 27
〈표 2〉 융합인재 소양 측정도구 요인 및 문항 내용 28
〈표 3〉 연구 절차 33
〈표 4〉 융합 인재 소양 구성 요인 34
〈표 5〉 융합인재소양 측정도구 요인별 사전·사후 설문 문항 34
〈표 6〉 자기주도성 역량 35
〈표 7〉 자기 주도성 역량 측정 도구 지표별 사전·사후 설문 내용 35
〈표 8〉 세계시민성 역량 36
〈표 9〉 세계시민성 역량 측정 도구 지표별 사전·사후 설문 내용 37
〈표 10〉 질적 연구 사후 면담 설문 문항 및 기후변화 교육 분야 38
〈표 11〉 개발 방향에 근거한 프로그램 구성안 47
〈표 12〉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와 기후 변화 대응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명칭 48
〈표 13〉 개발 프로그램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 계획 50
〈표 14〉 [활동1] 릴레이 초상화 그리기 순서 및 안내 52
〈표 15〉 [활동6] 진짜실천문제 모둠별 HMW 질문 작성 결과 55
〈표 16〉 [활동 7] 모둠별 아이디어 선정 결과 정리 57
〈표 17〉 융합인재 소양 영역별 사전·사후 t-검정 결과 (N=44) 62
〈표 18〉 세계시민성, 자기주도성 사전·사후 t-검정 결과 (N=44) 63
〈표 19〉 기후변화 교육 질적연구 분석틀 64
〈표 20〉 기후변화 교육 질적연구 분야별 응답 인원과 빈도 (N=44) 64
〈표 21〉 기후변화 교육 지식 분야 응답 내용 하위 요소 분석 65
〈표 22〉 기후변화 교육 탐구 분야 응답 내용 하위 요소 분석 66
〈표 23〉 기후변화 교육 태도 분야 응답 내용 하위 요소 분석 67
〈그림 1〉 온실가스별 전지구 인위적 배출량 증가율(1990년 대비) 19
〈그림 2〉 [활동1] 팀 빌딩 초상화 그리기 모둠 활동 결과물 예시 51
〈그림 3〉 [활동 2] 영상 후기 작성하기 결과물 예시 52
〈그림 4〉 [활동 3] 영상 후기 설문 수집 단어 워드 클라우드 작성 그림 53
〈그림 5〉 [활동 4] 모둠 탐구 주제 심화 프리젠테이션 작성 결과물 예시 54
〈그림 6〉 [활동 5] 아이디어 발산·수렴하기 활동 결과물 예시 55
〈그림 7〉 [활동 7] 실천아이디어 결정하기 모둠 결과물 예시 57
〈그림 8〉 [활동 9] 프로토타입 제작 회의 모둠별 결과물 예시 58
〈그림 9〉 [활동 10]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모둠 활동 사진 예시 60
〈그림 10〉 모둠별 발표물 예시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