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11학년도부터 시행된 음악중점학교에 대한 연구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가 어떠한지, 학교에 대한 실적이 어떠한지에 대하여 전반적인 운영 실태에 관하여 알아보고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자는 서울에 있는 대원여자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음악중점학급에 해당하는 6학급, 약 140여 명을 각각 음악 수업, 학교생활, 학교의 시설 등에 대한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들은 대체로 음악중점학교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고 지인에게 학교를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음악중점학교가 학생들에게 사교육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에게 좋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확인하였고 더 좋은 환경에서 음악중점학교가 운영되기 위하여 본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