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개선된 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 교육의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으며, 이를 위해 영남권 예술고등학교 중 6개교를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은 실용음악 교육 현황을 바탕으로 세부 교육과정과 관련된 8개 항목에 해당하며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할 수 있다. 첫째, 실용음악의 특성에 부합하는 보다 구체적인 맞춤식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수업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적합한 과목을 개설, 운영하여야 한다. 둘째, 전공연습실뿐만 아니라 합주실, 녹음실 등 실기 관련 시설 등을 확충함으로 보다 나은 교육 인프라가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각 분야의 실용음악 전문가들이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투입되어 실기와 이론 측면에서의 학생의 전문성 향상에 힘써야 한다. 향후 예술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실용음악 교육의 질이 다양한 시도와 교육 환경의 개선을 통해 점차 향상되기를 바라며, 학생들이 단순히 실기의 영역 뿐만 아니라 음악 저변의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학문적 활동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