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비주얼 씽킹 13
1. 비주얼 씽킹의 개념 및 특징 13
2. 비주얼 씽킹의 수업단계 14
3. 비주얼 씽킹 레이아웃 16
제2절 중학교 음악 표현 영역에서 비주얼 씽킹의 적용 20
제3장 비주얼 씽킹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수업 방안 연구 22
제1절 지도계획 수립 22
1. 수업 개요 22
2. 차시별 지도 계획 23
제2절 비주얼 씽킹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수업 단계 24
제3절 차시별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26
1. 1차시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26
2. 2차시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 30
3. 3차시 수업 지도안 36
제4장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I) 44
Abstract 46
〈표 1〉 비주얼 씽킹의 효과성 14
〈표 2〉 비주얼 씽킹에 적용할 수 있는 8가지 레이아웃 16
〈표 3〉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 영역 내용 체계 22
〈표 4〉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 영역 성취기준 22
〈표 5〉 비주얼 씽킹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수업 차시별 지도 계획 24
〈표 6〉 1차시 수업 지도안 26
〈표 7〉 1차시 수업 활동지 29
〈표 8〉 2차시 수업 지도안 31
〈표 9〉 2차시 수업 활동지 34
〈표 10〉 3차시 수업 지도안 36
〈표 11〉 3차시 수업 활동지 39
[그림 1] 비주얼 씽킹의 수업 단계 15
[그림 2] 비주얼 씽킹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수업 단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