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음악 수업에서 학생들이 활발하게 발표를 하며 음악적 소통과 교감을 이뤄내도록 하기 위해 비주얼 씽킹을 적용한 음악 수업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 고찰을 통해 비주얼 씽킹의 개념을 알아보고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표현 영역의 교수 · 학습 활동의 내용과 방향을 파악하여 중학교 음악 수업에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았다. 그다음 비주얼 씽킹의 일반적인 수업 단계를 음악 수업에 맞게 적용한 3차시의 지도안과 각 차시별 활동에 적합한 비주얼 씽킹의 레이아웃 기법을 활용하여 활동지를 각 차시별로 개발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해 보았으며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비주얼 씽킹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수업에서 긍정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수업 방안이 다양한 음악 교육 현장에서 응용되어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