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6
제4절 선행연구 고찰 17
제5절 용어 정리 20
1. 정간보 20
2. 12율명 21
3. 삼분손익법 23
4. 피타고라스 음계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7
제1절 STEAM 교육에 관한 이론적 접근 27
1. STEAM 교육의 이해 27
2. STEAM 교육의 적용 29
제2절 STEAM 교육에서의 예술(Arts) 교과의 의미 31
제3절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33
1. 성격 33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34
제4절 2015 개정 중학교 5종 음악 교과서 내의 정간보 및 율명학습 내용 분석 37
1. '미래엔' 음악① 37
2. '동아' 음악 ① 38
3. '천재' 음악 ① 39
4. '금성' 음악 ① 40
5. '비상' 음악 ① 41
제3장 STEAM 교육에 의한 정간보 및 율명수업 지도방안 44
제1절 준비(Preparation) 44
가. 요구분석 45
나. 2015 개정 중학교 1, 2학년 교육과정 추출 및 STEAM 교육내용 45
제2절 개발(Development) 47
가. 수업지도안의 STEAM 요소 적용 모형 47
제3절 실행(Implementation) 48
1. 1차시 지도안 48
2. 2차시 지도안 54
3. 3차시 지도안 62
4. 4차시 지도안 71
5. 5차시 지도안 78
6. 6차시 지도안 87
7. 7차시 지도안 95
8. 8차시 지도안 102
제4절 평가(Evaluation) 105
제4장 결론 106
참고문헌 108
Abstract 111
〈표 1〉 STEAM 음악교육 수업지도안 관련 연구사례 (서양 음악 중심) 17
〈표 2〉 STEAM 음악교육 수업지도안 관련 연구사례 (국악 중심) 19
〈표 3〉 12율명과 길이 비 생성 과정(삼분손익법) 24
〈표 4〉 피타고라스의 음계 진동수 비율 (평균율) 25
〈표 5〉 피타고라스의 음계 진동수 비율 (순정률) 25
〈표 6〉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6가지 핵심 역량 33
〈표 7〉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4
〈표 8〉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35
〈표 9〉 수업지도안 개발을 위한 단계별 연구 절차 44
〈표 10〉 2015 개정 중학교 1, 2학년 교육과정 추출 및 STEAM 교육내용 45
〈표 11〉 1 차시 수업지도안 48
〈표 12〉 2 차시 수업지도안 54
〈표 13〉 3 차시 수업지도안 62
〈표 14〉 4 차시 수업지도안 71
〈표 15〉 5 차시 수업지도안 78
〈표 16〉 6 차시 수업지도안 87
〈표 17〉 7 차시 수업지도안 95
〈표 18〉 8 차시 수업지도안 102
〈그림 1〉 정간보 기보 순서 20
〈그림 2〉 정간보 읽는 순서 21
〈그림 3〉 12율명, 황종=C 22
〈그림 4〉 12율명, 황종=E♭[이미지참조] 22
〈그림 5〉 삼분손익법 23
〈그림 6〉 야크만의 STEAM 교육 피라미드 모형 28
〈그림 7〉 STEAM 교육을 위한 김진수(2011)의 통합 모형 29
〈그림 8〉 PDIE 절차 모형의 단계별 세부 절차 30
〈그림 9〉 STEAM 교육에서 예술(Arts) 교과의 중요성 32
〈그림 10〉 '미래엔' 음악 ①의 정간보 및 율명 p.79 37
〈그림 11〉 '동아' 음악 ①의 정간보 및 율명 p.90 38
〈그림 12〉 '천재' 음악 ①의 정간보 및 율명 pp. 11-12 39
〈그림 13〉 '금성' 음악 ①의 정간보 및 율명 p.59 40
〈그림 14〉 '비상' 음악 ①의 정간보 및 율명 p.19 41
〈그림 15〉 '비상' 음악 ①의 정간보 및 율명 p.20 42
〈그림 16〉 수업지도안의 STEAM 요소 적용 모형 47
〈그림 17〉 1차시 활동지 '풍류방 연주회 기획하기' 53
〈그림 18〉 2차시 활동지 '정간보 이해하기' 58
〈그림 19〉 2차시 활동지 '연필 장단 짓기' 60
〈그림 20〉 2차시 활동지 '놀이 진행 방법' 61
〈그림 21〉 3차시 활동지 '말 리듬 창작하기' 68
〈그림 22〉 3차시 지도안 참고자료 '자음, 모음의 원리' 69
〈그림 23〉 3차시 지도안 참고자료 '종묘제례악' 70
〈그림 24〉 4차시 활동지 '진동수 측정하기' 76
〈그림 25〉 4차시 지도안 참고자료 '소리의 원리 이해' 77
〈그림 26〉 5차시 활동지 '12율명 산출하기' 84
〈그림 27〉 5차시 지도안 참고자료 '박연' 85
〈그림 28〉 5차시 지도안 참고자료 '황종 율관' 86
〈그림 29〉 6차시 활동지 '8율관 길이 계산하기' 94
〈그림 30〉 7차시 활동지 '풍류방 연주 모둠별 창작하기' 100
〈그림 31〉 7차시 활동지 '8면체 주사위 제작하기' 101
〈그림 32〉 8차시 활동지 '평가(Evaluation), 자기평가지'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