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TEAM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여 예술(ART) 중에서도 음악 교과 영역의 수업지도안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STEAM 교육의 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STEAM 교육에서 예술 교과의 의미와 정간보 및 12율명에 대해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모형 중 하나인 PDIE 절차 모형에 따라 지도안을 설계하였다. 지도안은 준비(Preparatio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 단계로 구분하였다. 기존 교과서(미래엔, 동아, 천재, 금성, 비상)에 수록된 국악 이론을 검토하여 마련한 수업지도안은 총 8 차시로 구성하였으며, 정간보와 율명을 피타고라스와 삼분손익법 관계 중심으로 타 교과와 융합되도록 내용을 작성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1 차시에는 전반적인 수업 진행 과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며, 차후에 이루어질 '풍류방 연주회' 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론하고, 2 차시에는 펜 비트를 응용한 연필 장단을 활용하여 장단을 창작함으로써 확장적 사고를 강화하기 위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3 차시에는 문학 교과와의 융합으로 말 리듬을 창작하여 발표하도록 하였으며, 4 차시에는 소리의 원리를 이해하며 붐웨커를 연주한다. 5 차시에는 12율명을 직접 계산해보며, 이어 다음 차시에는 8율관의 소리를 내어보며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7 차시에는 수학, 기술 교과를 융합하여 율명으로 가락을 창작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모둠별로 정간보에 창작했던 8율관으로 연주하여 발표해보며 창작의 즐거움과 국악에 대한 흥미 증진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하며 수업을 마무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피타고라스와 삼분손익법 관계 기반의 정간보 및 율명 수업은 타 교과 간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창의 · 융합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효과적이며, 국악 교육 발전을 목표로 하는 실제 교육 현장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합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