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5
3.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영재의 개념과 특성 16
1) 영재의 개념 16
2) 영재의 특성 17
2. 기후변화 18
1) 기후변화의 정의 18
2) 기후변화의 원인 18
3) 기후변화 현상 및 전망 19
3. 생태전환교육과 2022 개정 교육과정 21
1) 기후변화 대응 생태·환경 교육 추진 계획 21
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사항 24
4. 선행연구 고찰 26
1) 기후변화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26
2)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27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29
1. 연구 절차 29
2. 연구 대상 30
3. 검사 도구 30
4. 분석 방법 3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4
1. 기후변화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34
가. 1~2차시 프로그램(기후변화 현상 이해) 개발 및 활동 결과 35
나. 3~4차시 프로그램(기후변화 원인) 개발 및 활동 결과 36
다. 5~6차시 프로그램(육식과 기후변화) 개발 및 활동 결과 37
라. 7~8차시 프로그램(인간활동과 기후변화) 개발 및 활동 결과 38
마. 9~10차시 프로그램(탄소 발자국) 개발 및 활동 결과 39
바. 11~12차시 프로그램(기후변화 대응 정책) 개발 및 활동 결과 40
2. 기후변화와 기후변화 정책에 대한 인지 현황과 인지도 변화 41
가. 기후변화에 대한 인지 현황과 인지도 변화 41
나. 기후변화 정책에 대한 인지 현황과 인지도 변화 42
3. 학년에 따른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함양 효과 45
가. 기후변화 감수성 46
나. 의사소통능력 47
다. 통합적 사고 48
라. 기후변화 관련 지식 49
마. 실천 의지 51
바. 의사결정능력 52
사. 성찰능력 53
4. 성별에 따른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함양 효과 54
가. 기후변화 감수성 55
나. 의사소통능력 56
다. 통합적 사고 57
라. 기후변화 관련 지식 58
마. 실천 의지 60
바. 의사결정능력 61
사. 성찰능력 62
Ⅴ.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69
〈부록 1〉 사전 검사지 69
〈부록 2〉 사후 검사지 74
〈부록 3〉 기후변화 관련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과정안 79
〈부록 4〉 기후변화 관련 영재교육 프로그램 학습지 85
〈부록 5〉 기후변화와 기후변화 정책 인지 현황 결과(인지 경로와 학교내 학습 경험) 92
Abstract 94
〈표 1〉 영재와 영재성에 대한 학자별 정의 16
〈표 2〉 기후변화 시나리오 종류 20
〈표 3〉 중학교 기후변화 대응 생태·환경 교육 관련 성취기준 22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사항 대비표 24
〈표 5〉 생태전환교육의 중심 가치를 반영한 교육 목표 예시 25
〈표 6〉 기후변화 인식 관련 선행연구 정리 26
〈표 7〉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27
〈표 8〉 연구 대상 30
〈표 9〉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의 7가지 하위 요소 및 세부 내용 31
〈표 10〉 검사 도구 문항 출처 32
〈표 11〉 검사 도구 문항 영역 33
〈표 12〉 기후변화 영재교육 프로그램 차시별 주제 및 주요 내용 34
〈표 13〉 학년과 성별에 따른 기후변화 인지도 변화 41
〈표 14〉 학년과 성별에 따른 그린 뉴딜 인지도 변화 43
〈표 15〉 학년과 성별에 따른 탄소중립 정책 인지도 변화 44
〈표 16〉 학년에 따른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대응표본 t-검증 결과 45
〈표 17〉 학년에 따른 기후변화 감수성에 대한 대응표본-t검증 결과 46
〈표 18〉 학년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대응표본-t검증 결과 47
〈표 19〉 학년에 따른 통합적 사고에 대한 카이제곱 검증 결과 48
〈표 20〉 학년에 따른 기후변화 관련 지식에 대한 카이제곱 검증 결과 50
〈표 21〉 학년에 따른 실천 의지에 대한 대응표본-t검증 결과 51
〈표 22〉 학년에 따른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대응표본-t검증 결과 52
〈표 23〉 학년에 따른 성찰능력에 대한 빈도 분석 53
〈표 24〉 성별에 따른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대응표본 t-검증 결과 54
〈표 25〉 성별에 따른 기후변화 감수성에 대한 대응표본-t검증 결과 55
〈표 26〉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대응표본-t검증 결과 56
〈표 27〉 성별에 따른 통합적 사고에 대한 카이제곱 검증 결과 57
〈표 28〉 성별에 따른 기후변화 관련 지식에 대한 카이제곱 검증 결과 59
〈표 29〉 성별에 따른 실천 의지에 대한 대응표본-t검증 결과 60
〈표 30〉 성별에 따른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대응표본-t검증 결과 61
〈표 31〉 성별에 따른 성찰능력에 대한 빈도 분석 62
〈표 32〉 학년과 성별에 따른 기후변화 인지 경로 92
〈표 33〉 학교 내 기후변화 학습 경험(중복선택 문항) 92
〈표 34〉 학년과 성별에 따른 기후변화 정책 인지 경로 93
〈표 35〉 학교 내 기후변화 정책 학습 경험(중복선택 문항) 93
[그림 1] 1995~2014년 대비 2000~2100년 연도별 전 지구 평균기온 변화 21
[그림 2] 1~2차시 프로그램 재구성 및 활동 과정 35
[그림 3] 3~4차시 프로그램 재구성 및 활동 과정 36
[그림 4] 5~6차시 프로그램 재구성 및 활동 과정 37
[그림 5] 7~8차시 프로그램 재구성 및 활동 과정 38
[그림 6] 9~10차시 프로그램 재구성 및 활동 과정 39
[그림 7] 11~12차시 프로그램 재구성 및 활동 과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