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관계의 모형 및 이론적 근거 14
1) 관계모형 14
2) 이론적 근거 및 연구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7
1) 체면민감성 17
2) 상표의존성향 18
3) 충동구매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체면민감성 19
1) 체면민감성의 개념 19
2) 체면민감성의 유형 20
2. 상표의존성향 22
3. 충동구매 23
1) 충동구매의 개념 23
2) 충동구매의 유형 25
4. 선행연구 26
Ⅲ. 연구방법 28
1. 연구 대상 및 표집 28
2. 조사도구 29
1) 조사도구 29
2)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2
3. 연구절차 35
4. 자료처리 3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7
1. 상관관계분석 결과 37
2. 가설검증결과 38
1) 체면민감성과 상표의존성향 관계 38
2) 체면민감성과 충동구매 관계 39
3. 논의 40
1) 체면민감성과 상표의존성향 관계 40
2) 체면민감성과 충동구매 관계 41
3) 상표의존성향과 충동구매 관계 42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43
1) 연구의 시사점 43
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44
참고문헌 45
부록 50
Abstract 54
표 1. 충동구매의 정의 24
표 2. 조사 대상자의 특성 28
표 3. 설문지의 요인별 구성요인 29
표 4. 체면민감성 질문 내용 30
표 5. 상표의존성향 질문 내용 31
표 6. 충동구매 질문 내용 31
표 7. 체면민감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2
표 8. 상표의존성향과 충동구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3
표 9. 변수별 신뢰도 검사 34
표 10. 상관관계분석 결과 37
표 11. 체면민감성이 상표의존성향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38
표 12. 체면민감성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39
표 13. 상표의존성향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40
그림 1. 관계모형 15
그림 2. 조사절차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