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지역문화자원의 이해 14
1. 지역문화자원의 개념 14
2. 지역문화자원의 유형 17
3. 지역문화자원 활용사례 20
4.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미술교육의 필요성 26
제2절 제품디자인 교육의 이해 29
1. 제품디자인의 개념 및 굿디자인 요소 29
2. 제품디자인교육의 의의 31
3. 선행연구 고찰 34
제3절 2015년 고등학교 개정교육과정과 미술교과서 분석 37
1. 2015년 고등학교 개정교육과정 37
2. 2015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39
3. 제품디자인 관련 교과서 분석 43
제3장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수업지도안 51
제1절 제품디자인 수업계획 및 방법 51
1. 차시별 수업계획 및 방법 51
2.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53
3. 평가 계획 및 방법 55
제2절 제품디자인 수업지도안 실제 57
1. 1·2 차시 수업지도안 - 내가 살아가는 지역의 문화들 57
2. 3·4 차시 수업지도안 - 지역문화를 제품에 녹여내다 66
3. 5·6 차시 수업지도안 - 다양하게 표현되는 문화자원 71
제4장 제품디자인 수업의 활용 방안 79
1. 지역문화자원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79
2. 지역단체와의 지속적 상호교류 79
3. 제품디자인에 대한 교육환경의 보완 필요 80
4. 수업 활성화를 위한 미술의 교육적 역할 80
제5장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8
〈표 1〉 지역문화자원 정의 16
〈표 2〉 한국관광공사의 관광자원 분류 유형 18
〈표 3〉 문화재청의 문화재 분류 19
〈표 4〉 지역 문화자원의 문화상품 개발 해외사례 24
〈표 5〉 굿 디자인의 4가지 요소 30
〈표 6〉 2015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38
〈표 7〉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교과 역량 40
〈표 8〉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과 내용체계 41
〈표 9〉 출판사별 미술 교과서에서의 제품디자인 관련 단원 43
〈표 10〉 ㈜금성출판사 미술 교과서 제품디자인 관련 단원 44
〈표 11〉 ㈜미래엔 미술 교과서 제품디자인 관련 단원 46
〈표 12〉 씨마스 미술 교과서 제품디자인 관련 단원 48
〈표 13〉 천재교육 미술 교과서 제품디자인 관련 단원 49
〈표 14〉 차시별 수업계획 및 방법 52
〈표 15〉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53
〈표 16〉 차시별 평가기준 55
〈표 17〉 자기평가보고서 55
〈표 18〉 교사평가 56
〈표 19〉 제품디자인 1·2차시 수업지도안 57
〈표 20〉 제품디자인 1·2차시 수업자료 61
〈표 21〉 1·2차시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예시 62
〈표 22〉 지역문화자원과 제품디자인 개념에 대한 PPT 63
〈표 23〉 제품디자인 3·4차시 수업지도안 66
〈표 24〉 3·4차시 수업자료 69
〈표 25〉 제품디자인 참고자료 70
〈표 26〉 제품디자인 5·6차시 수업지도안 72
〈표 27〉 5·6차시 수업자료 75
〈표 28〉 학생작품 예시 75
[그림 1] 함평나비축제 브랜드 '나르다' 지역문화특산품 22
[그림 2] 국립박물관재단 '뮤지엄샵' 지역문화특산품 23
[그림 3] 지역문화특산품 해외사례 25
[그림 4] 학교-지역사회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운영구조 28
[그림 5] 1·2차시 활동지 ① 64
[그림 6] 1·2차시 활동지 ② 65
[그림 7] 5·6차시 활동지 ① 77
[그림 8] 5·6차시 활동지 ②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