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미술 교육 또한 미술이라는 특정 교과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닌 창의 융합형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현재 교육과정은 통합적 지식과 더불어 융합형 사고를 기르는 것을 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문화자원과 제품디자인을 활용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서 요구되는 필수 창의적 사고 역량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미술 활동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 기술 등을 연계 · 융합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시키는 등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본 수업 방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역문화자원과 제품디자인을 결합해 재창조하여 흥미를 높이고 수업을 창의적으로 향유하기 위한 고등학교 제품디자인 수업 방안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다음과 같은 절차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지역문화자원의 개념과 유형 및 활용사례 등을 살펴본 후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았다. 둘째, 제품디자인의 개념과 교육의 의의를 알아보고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미술 교과 성격의 내용 체계와 핵심역량에 대해 알아본 후 현재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품디자인 수업에 대해 분석하였다. 넷째, 학습자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문화자원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방식의 제품디자인을 실행하여 지역문화자원제품을 완성하는 수업지도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단편적인 미술 교과 수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품디자인의 결과를 도출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 사회적 공감 능력 및 공동체 의식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또한 새로운 미적 경험을 통해 창의 · 융합 능력 함양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수업지도안은 오늘날 교육이 추구하는 창의 · 융합형 인재를 키워내며 창의적 사고와 더불어 공동체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과 같은 학습 효과를 도출할 것이라 예상된다.
본 연구가 실효성 있는 수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프로그램 연수 및 학교 수업 환경의 개선 등 지원체제를 마련하여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