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레이어(Layer)의 이해 16
1. 레이어의 개념 및 특성 16
2. 레이어의 활용 및 역할 18
3. 레이어의 교육적 필요성 23
제2절 페이퍼 아트(Paper Art)의 이해 25
1. 페이퍼 아트의 개념 및 기법 25
2. 페이퍼 아트의 교육적 의의 29
제3절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30
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30
2.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30
3.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 레이어를 활용한 페이퍼 아트 관련 교과서 분석 33
제3장 레이어의 특성을 활용한 페이퍼아트 프로그램 개발 40
제1절 레이어의 특성을 활용한 페이퍼아트 프로그램 수업 설계 40
1. 연구대상 40
2. 학습 목표와 내용 40
3. 평가계획 및 방법 42
4. 수업 지도 시 유의사항 43
제2절 레이어의 특성을 활용한 페이퍼아트 프로그램 적용 44
1.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4
2.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0
3.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9
4.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1
제3절 프로그램 효과 및 결과 분석 88
제4장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92
제1절 교육적 기대효과 92
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92
2. 창의·융합 능력 향상 92
3. 디지털 소양 함양 93
제2절 활성화 방안 93
1. 디지털 소양에 초점을 맞춘 수업 개발 93
2. 미술 교과 교재를 활용한 체험 교육 94
3. 교사를 대상으로 한 수업 교육 및 연수 94
4. 후속 연구 95
제5장 결론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표 1〉 디지털 소양 함양을 주제로 한 미술교육 선행연구 13
〈표 2〉 2021년 교육정보화 주요 내용 23
〈표 3〉 레이어를 활용한 선행연구 24
〈표 4〉 종이를 활용한 조형 기법 26
〈표 5〉 미술 교과 역량 31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과 내용체계 32
〈표 7〉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교과서 연구 관련 단원 정리 33
〈표 8〉 (주)비상교육 미술교과서 내용 분석 34
〈표 9〉 (주)지학사 미술교과서 내용 분석 36
〈표 10〉 (주)씨마스 미술교과서 내용 분석2 38
〈표 11〉 미술교과 역량 41
〈표 12〉 수업의 학습목표 41
〈표 13〉 차시별 지도 계획 42
〈표 14〉 학습 평가 계획 43
〈표 15〉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4
〈표 16〉 1차시 교수·학습 자료 46
〈표 17〉 탐구활동1 레이어 활용의 탐구 49
〈표 18〉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0
〈표 19〉 2차시 교수·학습 자료 53
〈표 20〉 활동지 1 아이디어 스케치 53
〈표 21〉 2차시 수업 결과물1 54
〈표 22〉 2차시 수업 결과물2 55
〈표 23〉 2차시 수업 결과물3 56
〈표 24〉 학습자 1~11 활동과정 및 활동지1 분석 및 평가 57
〈표 25〉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9
〈표 26〉 3차시 교수·학습 자료 61
〈표 27〉 3차시 제작 과정1 61
〈표 28〉 3차시 제작 과정2 62
〈표 29〉 3차시 제작 과정3 63
〈표 30〉 3차시 결과물1 64
〈표 31〉 3차시 결과물 2 65
〈표 32〉 3차시 결과물3 66
〈표 33〉 학습자 1~11 활동과정 및 결과물 분석 및 평가 67
〈표 34〉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1
〈표 35〉 4차시 수업 결과물1 73
〈표 36〉 4차시 수업 결과물2 77
〈표 37〉 4차시 수업 결과물3 81
〈표 38〉 설문조사 84
〈표 39〉 평가지 84
〈표 40〉 학습자 1~11 감상문 및 발표 종합 평가 분석 85
〈표 41〉 설문조사 결과 89
[그림 1] 어도비 포토샵 18
[그림 2]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19
[그림 3] 오토캐드(AutoCAD) 19
[그림 4] 영상 편집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20
[그림 5]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후디니(Houdini) 21
[그림 6] 녹음 스튜디오 프로그램 로직 프로(Logic Pro) 21
[그림 7] 페이퍼 컷 아웃 기법 28
[그림 8] 루빙(Rubingh,lepe/네덜란드/1974~) 그림의 현실(페인트,자동차/가변 설치/2010년) 34
[그림 9] 강덕봉(한국/1978~) 00:00:01:07(파이프,우레탄페인트/65*108*30cm/2013년) 34
[그림 10] 조형원리 35
[그림 11] 색 35
[그림 12] 지용호(한국/1978~) 소머리5(폐타이어/93*115*95cm/2008년) 36
[그림 13] 최정화(한국/1961) 生生活活 (풍선/가변크기/2011년) 37
[그림 14] 다양한 입체표현2 37
[그림 15] 좌 - 배재원(학생작품) 자유(종이,아크릴채색/37*32*32cm) 38
[그림 16] 우 - 조정희(학생작품) 자유(우르록,아이소핑크,아크릴채색/17.7*6.5*4.7cm) 38
[그림 17] 마무리 표현 활동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