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의 일상은 과학, 기술의 발전과 언택드 시대의 도래로 사회적 트렌드가 대면적 시스템에서 비대면적인 디지털 및 모바일 시스템으로 급격하게 변화했다. 가상의 인터넷 공간인 메타버스를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들이 빠르게 등장하고 발전하고 있으며 현존하는 많은 직업에서 다양한 디지털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새로운 디지털 문화와 함께 성장한 지금 세대의 학습자에게 이미 온라인 시스템은 익숙하다. 학습자는 지금은 디지털 매체의 소비자이지만, 사회인이 되었을 때 필연적인 확률로 디지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특정 컨텐츠를 생산하는 생산자가 될 확율이 높다. 지금 세대의 학습자는 디지털 소양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세대가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발 맞춰 학습자에게 미래를 지향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미래를 바라보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기술 및 매체의 등장과 함께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교육도 변화를 시도해야 할 때이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디지털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기본 기능 중 하나인 레이어(Layer)의 특성을 페이퍼 아트(Paper art)라는 미술 활동에 적용하여 제작 및 감상하고, 학습자의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 교과의 역량 중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융합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수업을 개발, 연구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레이어와 페이퍼 아트에 대해 이해하고,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총 4차시의 수업으로 설계하였다. 1차시는 다양한 직업에서 활용되는 레이어의 사례를 탐구하며 레이어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한다. 2차시는 레이어를 활용한 페이퍼 아트 활동 소개를 하고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한다. 3차시는 아이디어 스케치를 바탕으로 페이퍼 아트 제작 및 마무리 한다. 마지막 4차시에는 전반적인 진행과정과 결과물을 바탕으로 한 감상문을 작성하고 발표, 감상 및 비평을 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11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레이어의 특성을 적용한 페이퍼 아트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했다. 둘째, 레이어의 특성을 적용한 페이퍼 아트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융합 능력이 향상되었다. 셋째, 학습자는 레이어의 특성을 적용한 페이퍼 아트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 레이어의 특성을 적용한 페이퍼 아트 수업으로 학습자는 디지털 프로그램의 기본기를 미술 활동을 통해 거부감 없이 학습하고,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에 있어 필요한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