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유네스코 우리 음악〉을 주제로 교실 현장에 적용 가능한 전시기획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램 설계는 탐색, 표현, 평가의 3단계로 분류하고, 단계에 맞는 학습 목표를 설정해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1차시에서는 팀원을 조직하고 자율적 토의로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유산을 탐색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2차시에서는 전시회를 기획하기에 앞서 메타버스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가상세계의 공간 지각적 체험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를 자극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3차시에서는 팀원과 협동하여 전시회를 기획하고 완성해보며 공동체 역량의 강화 및 국악과 미래 기술의 연결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4차시에서는 각 학급 동료들이 완성한 전시회를 관람해보며 평가하고, 자기반성을 통해 주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 미래사회로의 국악 전승 방향에 대해 모색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같이 4차시로 이루어진 메타버스 국악 전시기획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의 창의적인 미래 기술로의 국악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가 향후 미래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학습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미래 기술을 활용한 국악 교육의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