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교육과정 자율화 13
1) 교육과정 자율화의 의미 13
2) 교육과정 자율화 관점에서 살펴본 정책 변화 13
2. 지역교육과정의 자율화 정책 16
1) 경기도교육과정의 학교자율과정 16
2) 전라북도교육과정의 학교교과목 18
3) 충청남도교육과정의 학교자율특색과정 19
4) 지역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의 의미 19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참가자 22
2. 문헌 연구 23
1) 분석틀 개발 23
2) 문헌 분석 방법 24
3. 심층집단면접(FGI) 24
1) FGI 질문 내용 개발 24
2) FGI 자료 수집 25
3) FGI 분석 25
Ⅳ. 연구 결과 26
1. 학교자율과정 편성·운영 실태 26
1) 학교자율과정 도입 배경 26
2) 학교자율과정 운영 방법 27
2. 학교자율과정 편성·운영 성과 28
1) 교육공동체에 미친 영향 28
2) 교육공동체의 고충 33
3. 학교자율과정 확대 방안 37
1) 학교자율과정 운영 저해 요소 37
2) 학교자율과정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41
Ⅴ.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9
Abstract 51
〈표Ⅲ-1〉 연구 절차 22
〈표Ⅲ-2〉 FGI 연구참가자 23
〈표Ⅲ-3〉 문헌 연구 분석틀 23
〈표Ⅲ-4〉 FGI 질문 내용 24
〈표Ⅳ-1〉 학교자율과정 도입 배경에 대한 분석 내용 26
〈표Ⅳ-2〉 학교자율과정 운영 방법에 대한 분석 내용 28
〈표Ⅳ-3〉 '교육공동체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29
〈표Ⅳ-4〉 '교육공동체에 미친 부정적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32
〈표Ⅳ-5〉 학부모가 겪는 어려움에 대한 분석 내용 34
〈표Ⅳ-6〉 교사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분석 내용 35
〈표Ⅳ-7〉 교육과정 운영 저해 요소에 대한 분석 내용 38
〈표Ⅳ-8〉 학교자율과정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에 관한 분석 내용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