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현대음악의 사조와 교육적 가치 12
1. 현대음악의 정의 12
2. 현대음악과 사회문화적 배경의 관계성 13
3. 현대음악 사조 14
4. 현대음악의 교육적 가치 16
제2절 현대음악의 이해 17
1. 켈러의 ARCS 개념의 이해 17
2. ARCS 개념의 하위범주 18
3. ARCS의 동기설계 과정 (10단계) 22
제3절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음악 수록 현황 분석 26
제3장 ARCS 모형을 활용한 현대음악 감상수업 지도 방안 30
제1절 현대음악 감상수업 동기설계 10단계 30
1) 코스 정보 획득 30
2) 대상자 정보 획득 31
3) 대상자 동기 분석 32
4) 기존 교재 분석 32
5) 동기 목표 설정 및 측정 방법 열거 32
6) 예비전략 열거 34
7) 최종전략 선택 34
8) 교수 전략에 통합 35
9) 교재 선택 및 개발 36
10) 평가 및 수정 36
제2절 ARCS 모형을 활용한 현대음악 감상수업 4차시 지도안 36
1. 1차시 수업지도안 37
2. 2차시 수업지도안 39
3. 3차시 수업지도안 41
4. 4차시 수업지도안 44
제4장 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0
〈표 1〉 ARCS 모형의 주요 범주 18
〈표 2〉 ARCS 모형의 하위 범주 19
〈표 3〉 ARCS 모형의 동기설계 과정 26
〈표 4〉 출판사별 현대음악 분석 27
〈표 5〉 영역별 분류 28
〈표 6〉 주요 수록곡 분석 28
〈표 7〉 현대음악 다 빈출곡 정리 30
〈표 8〉 동기설계 중 1단계 계획 31
〈표 9〉 동기설계 중 2단계 계획 32
〈표 10〉 동기설계 중 5단계 계획 33
〈표 11〉 동기전략 중 6단계 계획 34
〈표 12〉 동기전략 중 7단계 계획 35
〈표 13〉 동기전략 중 8단계 35
〈표 14〉 동기전략 중 10단계 36
〈표 15〉 수업지도안 1차시 37
〈표 16〉 수업지도안 2차시 39
〈표 17〉 수업지도안 3차시 41
〈표 18〉 수업지도안 4차시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