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대음악 감상 수업에 켈러의 ARCS 모형을 활용해 교사가 현대음악을 보다 체계적이고, 흥미로운 방법을 제시하여 유의미한 감상수업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대음악의 복잡하고 다양한 특성을 고려했을 때, 학생들의 동기유발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동기유발을 통한 새로운 현대음악 감상수업 연구했다. 연구를 위해 먼저 현대음악의 정의, 사회적 배경과의 관계성, 사조, 교육적 가치와 켈러의 ARCS 모형의 이해, 하위 범주, 동기설계를 알아보고,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음악 내용 분석을 이론적 근거로 삼아 이를 토대로 총 4차시의 현대음악 감상수업 지도안을 계획했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다 빈출된 현대음악 악곡을 활용하여 지도안으로 구성하였으며, 현대음악의 다양한 사조 중 인상주의 음악은 드뷔시 〈목신의 오후 전주곡〉, 표현주의 음악은 쇤베르크 〈달에 홀린 피에로〉, 원시주의 음악은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마지막 우연성 음악은 존 케이지 〈4분 33초〉를 선정했다. 켈러의 ARCS 모형은 음악의 구조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유용한 모형 중 하나이며, 이를 활용한 현대음악 감상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를 바탕으로 현대음악의 구조와 의미를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도울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현대음악을 바르게 이해하고 가까워지길 바라며, 현대음악 감상수업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학교 현장에서 활발히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