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공감 15
1) 개념 15
2) 교사의 공감 16
2. 자기감정인식 17
1) 개념 17
2) 자기감정인식의 영향 18
3. 학생관계효능감 19
1) 교사효능감의 개념 19
2) 교사의 학생관계효능감 20
4. 비폭력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 NVC) 21
1) 비폭력대화(NVC)의 정의 21
2) NVC의 구성요소 22
3) NVC의 적용 및 선행연구 28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도구 30
1) 공감능력 30
2) 자기감정인식 31
3) 학생관계효능감 32
3. 연구절차 및 중재 33
1) 연구절차 33
2) 중재 : NVC 훈련 35
4. 자료 분석 방법 35
Ⅳ. 연구결과 37
1. 정규성 검정 결과 37
2. 훈련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38
3. 교사의 공감에 미치는 효과 39
4. 교사의 자기감정인식에 미치는 효과 42
5. 교사의 학생관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46
Ⅴ. 논의 및 결론 49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49
2. 연구의 의의 53
3. 연구의 제한점 53
4. 제언 54
Ⅵ. 참고문헌 56
Abstract 70
〈표 1〉 NVC1 훈련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24
〈표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3〉 공감능력 측정문항 구성 및 신뢰도 분석결과 30
〈표 4〉 자기감정인식 측정문항 구성 및 신뢰도 분석결과 31
〈표 5〉 학생관계효능감 측정문항 구성 및 신뢰도 분석결과 32
〈표 6〉 연구 변인의 정규성 검정 결과 37
〈표 7〉 피험자들의 인구학적 특성 38
〈표 8〉 훈련집단과 통제집단 간 1차 점수 차이 비교 39
〈표 9〉 공감의 1차-2차-3차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0
〈표 10〉 공감에 대한 훈련집단과 통제집단의 혼합 변량분석 결과 41
〈표 11〉 공감의 개체 내 대비검정 결과 41
〈표 12〉 자기감정인식의 1차-2차-3차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13〉 자기감정인식에 대한 훈련집단과 통제집단의 혼합 변량분석 결과 44
〈표 14〉 자기감정인식의 개체 내 대비검정 결과 44
〈표 15〉 학생관계효능감의 1차-2차-3차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16〉 학생관계효능감에 대한 훈련집단과 통제집단의 혼합 변량분석 결과 47
〈표 17〉 학생관계효능감의 개체 내 대비검정 결과 48
[그림 1] NVC 4 모델 22
[그림 2] 느낌말, 욕구 목록 26
[그림 3] 연구 실시 과정 34
[그림 4] 공감의 추정된 주변 평균 42
[그림 5] 자기감정인식의 추정된 주변 평균 45
[그림 6] 학생관계효능감의 추정된 주변 평균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