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역량과 역량 기반 교육과정 13
1. 역량의 정의 13
2. 핵심역량과 교과역량 15
3. 역량 기반 교육과정 18
제2절 2022 개정 교육과정 20
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요 20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21
제3절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 28
1.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개요 28
2.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 학습 프레임워크 29
제4절 교육과정 선행 연구 고찰 34
제3장 연구 방법 40
제1절 분석 절차 40
제2절 분석 대상 41
제3절 분석 준거 42
제4절 분석 방법 43
제5절 신뢰도 검증 45
제4장 연구 결과 46
제1절 국어과 성취기준의 OECD 역량 전체적 분포 분석 46
제2절 학년군별 성취기준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49
1. 학년군별 OECD 역량 분포 분석 49
2. 1-2학년군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52
3. 3-4학년군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54
4. 5-6학년군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58
제3절 영역별 성취기준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62
1. 영역별 성취기준의 OECD 역량 전체적 분포 분석 62
2. 듣기·말하기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64
3. 읽기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65
4. 쓰기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66
5. 문법, 문학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67
6. 매체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분석 69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제1절 요약 및 결론 70
제2절 제언 및 연구의 제한점 72
참고문헌 75
Abstract 78
〈표 1〉 학자별 역량의 정의 14
〈표 2〉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16
〈표 3〉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역량(초등) 17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변화 22
〈표 5〉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교육목표 24
〈표 6〉 2015,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성취기준 수 비교 27
〈표 7〉 OECD Education 2030 학습 프레임워크의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 33
〈표 8〉 OECD Education 2030 학습 프레임워크의 변혁적 역량 33
〈표 9〉 국어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36
〈표 10〉 OECD CCM 프레임워크의 역량 38
〈표 11〉 연구 절차 40
〈표 12〉 2022 개정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 수(영역별/학년군별) 42
〈표 13〉 OECD CCM 프레임워크의 역량 - 기능·태도·가치 구인 43
〈표 14〉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의 OECD 역량 분석의 예 44
〈표 15〉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 분석 일치도 45
〈표 16〉 국어과 성취기준의 OECD 역량 전체적 분포 분석 결과 46
〈표 17〉 학년군별 성취기준 OECD 역량 분포 분석 결과 51
〈표 18〉 1-2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 OECD 역량 분포 분석 결과 53
〈표 19〉 3-4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 OECD 역량 분포 분석 결과 57
〈표 20〉 5-6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 OECD 역량 분포 분석 결과 61
〈표 21〉 국어과 성취기준 영역별 역량 분포 분석 결과 63
〈그림 1〉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운영 체계 18
〈그림 2〉 OECD Education 2030 학습 프레임워크 31
〈그림 3〉 OECD Education 2030 학습 나침반 32
〈그림 4〉 국어과 성취기준의 OECD 역량 전체적 분포 47
〈그림 5〉 국어과 성취기준의 학년군별 OECD 역량 분포 51
〈그림 6〉 1-2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의 OECD 역량 분포 54
〈그림 7〉 3-4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의 OECD 역량 분포 57
〈그림 8〉 5-6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의 OECD 역량 분포 62
〈그림 9〉 국어과 성취기준 영역별 역량 분포 64
〈그림 10〉 듣기·말하기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65
〈그림 11〉 읽기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66
〈그림 12〉 쓰기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67
〈그림 13〉 문법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68
〈그림 14〉 문학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68
〈그림 15〉 매체 영역의 OECD 역량 분포 69